[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유튜브 이용자들이 유튜버가 일으키는 가장 심각한 사회문제로 '가짜뉴스 전파'를 꼽았다.

23일 한국언론진흥재단이 발표한 '유튜브 이용자들의 유튜버에 대한 인식' 보고서에 따르면, 조사에 응한 이용자 1천명 중 87.0%는 유튜버가 빚은 사회적 물의 유형 가운데 '가짜뉴스 전파'를 '매우 심각'한 문제로 인식했다. '약간 심각한 문제'라고 답한 응답자는 11.1%로 나타나 유튜버의 '가짜뉴스 전파'를 심각한 사회문제로 인식하는 비율이 98.1%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유튜버의 '매우 중요'한 자질로 '내용에 대한 사실검증(허위정보/가짜뉴스 유포 않기)'가 78%로 집계됐다. 이에 대해 '약간 중요함'을 선택한 비율은 19.7%로 나타나 '내용에 대한 사실 검증'을 유튜버의 자질로 중요하다고 답한 응답자는 97.7%에 달했다.

(사진=연합뉴스)

'가짜뉴스 전파'와 함께 80%가 넘는 응답자들이 '매우 심각'한 사회문제로 꼽은 것은 '어린이나 장애인 등 약자 착취'(82.7%)다. 이어 '유명인 및 알려진 사건 악용' 74.0%, '일명 벗방으로 불리는 노출방송' 65.1%, '안전수칙 지키지 않은 위험한 체험' 64.8%, '뒷광고' 44.3% 순으로 나타났다.

'내용에 대한 사실검증'과 함께 유튜버의 '매우 중요'한 자질로 '타인에 대한 존중' 78.0%, '도덕성/윤리의식' 70.2%, '타인의 창작물에 대한 존중' 65.6% 등이 꼽혔다. 이밖에 흥미성, 전문성, 독창성 등은 50%대 초중반 비율을 보였고, 성실성은 42.4%로 비교적 낮게 집계됐다.

유튜버와 유튜브 채널에 대한 규제필요성에 대해 과반 이상의 이용자들은 '더 강력한 규제가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응답자 57.2%는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거나 운영 기준을 심각하게 위반한 유튜버는 완전히 퇴출시키는 등 더 강력한 규제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이 외에 '노란딱지 등 현행 규제 수준 유지'는 19.5%, '자율규제 장려' 18.6%, '규제반대' 4.7% 순으로 나타났다.

'더 강력한 규제가 필요하다'는 응답자를 성별·연령별로 살펴보면, 성별에 따라서는 남성(47.7%)에 비해 여성(67.2%)이 19.5%p 더 높은 수치를 보였다. 연령대별로는 20대 42.0%, 30대 52.4%, 40대 55.0%, 50대 73.8% 순으로 갈수록 강력한 규제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60대는 64.5%로 나타났다.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킨 연예인·정치인 등 유명인들이 유튜버로 활동하는 데 대해 '활동할 수 없도록 규제가 필요하다'는 응답은 27.6%에 그쳤다. 이 밖에 '유튜버 활동은 적절치 않다'는 응답이 45.8%, '활동은 자유' 17.7%, '전혀 문제없다' 8.9% 등으로 집계됐다.

유튜버를 대상으로 플랫폼 사업자, MCN(1인 크리에이터 기획사), 공공기관 등이 주관하는 윤리교육을 실시할 필요가 있느냐는 질문에 응답자들 절대다수는 '필요하다'(93.3%, 매우 필요함 55.4%-약간 필요함 37.9% )고 답했다.

이번 조사는 언론재단 미디어연구센터가 설문조사 업체 '마크로밀엠브레인에 의뢰해 20~60대까지 1천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를 진행한 결과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0%p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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