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김혜인 기자] 한겨레 현장 취재기자들이 자사 법조 기사에 대해 문제를 제기한 지 이틀 뒤인 28일 한겨레 사회부장이 보직사퇴했다.

이춘재 사회부장은 28일 오전 회사에 사퇴하겠다는 뜻을 밝혔고 편집국에서 이를 승인했다. 임석규 편집국장은 미디어스와의 통화에서 “본인이 오늘 오전 보직사퇴를 하는 게 맞다는 의견을 표해 이에 따라 결정했다”고 말했다. 기자 성명에 대한 입장을 묻자 “조만간 공식적으로 어떤 형태로든 응답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한겨레 사옥 (사진=미디어스)

지난 26일 한겨레 현장기자 41명은 국장단과 사회부장, 법조팀장에게 법조 기사와 관련 사설에 대한 경위 설명을 요구하고 공식 사과와 재발방지책 마련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최근 추미애-윤석열 갈등과 이용구 법무부 차관 폭행, 김학의 불법출국 금지 의혹 등을 다룬 자사 기사가 ‘정권 편향적’이라는 비판에서 자유롭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런 일들은 결국 현장에서 무기력을 넘어서 열패감을 느끼게 하고 있다”며 “심각성을 인지하지 못하는 국장단을 향해 절박한 심정으로 현장 기자들의 뜻을 모아 성명을 쓴다”고 밝혔다.

이들은 자사 법조 기사가 “정치적 이해관계에 따라 쓰여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지난해 11월 25일자 <윤석열 새 혐의...‘양승태 문건’으로 조국 재판부 성향 뒷조사> 기사는 잘못된 내용이 포함돼 있었고, 같은 해 12월 21일자 <이용구 차관 관련 검찰 수사 지침 “목적지 도달 뒤엔 운행 중 아니다”> 보도는 ‘무리한 편 들기’가 만들어 낸 오보라는 것이다.(▶관련기사 : 한겨레 기자들 "법조 기사, 정치적 이해관계에 따라 쓰여져")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