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많은 드라마들의 마지막 회가 그랬던 것처럼, 공주의 남자의 마지막 분 역시도 매우 바쁘게 이야기들을 털어 놓았습니다. 그동안 하지 못했던 것들, 하고 싶었던 것들, 해야 하는 것들을 모두 쏟아놓기엔 70분이 조금 안 되는 단 한 회의 시간은 너무나 부족하고 아쉬웠겠죠. 의기양양하게 시작된 함경도의 반란은 순식간에 진압되어 버렸고, 이미 그동안 많은 장면을 통해 순간이동에 능한 것을 보여준 주인공들은 쉽사리 도성으로 이동하고 사찰을 오가며 내용을 풀어냅니다. 시간은 또 어떤가요. 24회 동안 지나간 시간의 흐름은 무척이나 불규칙적이고 숨가빴습니다.
그 안에서 이 드라마가 그동안 가지고 있던 여러 불균형의 문제가 삐죽삐죽 튀어 나옵니다. 아무리 김승유와 세령의 사랑이 애절하다 해도 경혜공주와 정종 사이의 비극을 넘어서지 못합니다. 수양과 김승유의 두 대립점이 보여주는 향한 공감과 명분의 추는 절대적으로 김승유를 비롯한 반 수양의 편에게 쏠려 있습니다. 신면의 비장한 최후에도 불구하고 김승유, 세령과 있었어야 할 이 세 사람간의 삼각관계가 주는 묘미는 살아나지 않습니다. 그동안 모른척했던, 혹은 안타깝게도 살리지 못했던 모습들이 더더욱 아쉬움으로 남은 마지막 회였어요.
물론 과중한 불평과 아쉬움입니다. 이런 아까운 매력적인 잔가지들을 생략했기에 나올 수 있었던 애절한 사랑 이야기가 나올 수 있었겠죠. 그리고 이런 공백, 약간의 허술함을 충분히 채워준 연기자들의 호연이 있었기에 가능한 것이었구요. 이토록 연기자들의 힘에 의지했던 드라마는 매우 오랜만에 봤을 정도입니다. 맛깔 나는 조연들의 조화는 그들 한 사람 한 사람의 다음 작품을 기대하게 해 주었습니다. 순간순간 주인공 커플의 자리를 빼앗아 버렸던 이민우와 홍수현의 열연은 물론이고, 초반 분위기를 주도했던 이순재의 건재함은 여전했구요. 불안함으로 출발했지만 충실히 마지막까지 중심을 지킨 박시후, 문채원 두 남녀 주인공의 연기는 이 드라마의 가장 큰 장점이자 힘이었습니다. 공주의 남자가 가장 성공한 부분이라면 바로 캐스팅이었을 거예요.
이 모든 임무를 멋지게 마무리한 그의 연기는 어떤 칭찬도 아깝지 않습니다. 만약 제게 공주의 남자 중 가장 인상 깊었던, 혹은 진정한 해피엔딩을 보여준 장면이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단연 노회하고 병든 세조가 세령 부부를 나무 뒤에서 보며 눈시울을 붉히는, 그리도 돌아서서 이 모든 것을 계획했던 중전의 손을 말없이 꼭 잡아준 그 1분을 꼽을 겁니다. 그야말로 폭풍감동. 이 승자 없는 복수극의 허무함을 되씹는, 잔혹했던 폭력의 뉘우침을, 힘들었던 사랑의 결말을 축복해주는, 작품의 모든 것을 깔끔하게 마무리하는 장면이었으니까요. 그 장면 하나만으로도 다소 양 원수 집안의 한쪽으로 치우쳤던 감정의 추가 조금이나마 균형을 맞추는, 그야말로 최선의 결말을 이끈 순간이었습니다.
'사람들의 마음, 시간과 공간을 공부하는 인문학도. 그런 사람이 운영하는 민심이 제일 직접적이고 빠르게 전달되는 장소인 TV속 세상을 말하는 공간, 그리고 그 안에서 또 다른 사람들의 마음을 확인하고 소통하는 통로' - '들까마귀의 통로' raven13.tistory.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