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의 최측근인 신재민 전 문화체육관광부 차관을 비롯해 김두우·홍상표 청와대 전 홍보수석 등 MB 주요 인사들에 대한 비리 혐의가 잇따라 나오고 있는 것과 관련해 언론계 내부에서 규탄의 목소리가 나왔다.

한국기자협회(회장 우장균)는 23일 ‘MB의 언론참모 악취가 진동한다’는 제목의 성명을 내어 “MB의 언론 참모였던 신재민, 김두우, 홍상표씨가 모두 기자출신이란 사실에 국민들 앞에 부끄러움을 느낀다”고 규탄했다.

▲ 신재민 전 문화부 차관 ⓒ 연합뉴스
기자협회는 “국민들은 입법, 사법, 행정부 등 권력의 비리를 감시하라고 언론에 제4부의 권한을 부여했지만 신재민, 김두우, 홍상표씨는 제4부의 권한을 악용해 ‘정권의 나팔수’가 된 뒤 한 달에 수천만원~수억원씩 냄새나는 돈을 받아가며 언론탄압에 앞장선 혐의를 받고 있다”고 규탄했다.

이들은 먼저, 신재민 전 차관이 ‘이국철 SLS 회장에게 10여 년 동안 10억 원이 넘는 돈을 받았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서는 “이명박 정권의 괴벨스로 불리는 신재민씨의 비리의혹이 사실이라면, 국민의 혈세를 받는 것도 모자라 부적절한 스폰서를 받아가며 언론탄압에 앞장 선 것이라 할 수 있다”고 맹비난했다.

‘부산저축은행 로비스트 박태규씨로부터 받은 돈으로 딸의 자동차를 구입하고 부인의 골프채, 상품권을 받았다’는 의혹의 주인공인 김두우 전 홍보수석과 관련해서도 “김두우씨는 2004년 한 일간지 정치부 기자로 있으면서 한나라당의 공천제의를 받고 사표를 냈다가 여의치 않자 언론사에 사표수리를 보류해줄 것을 요청, 결국 2008년 2월 MB정부 청와대에 입성한 언론인 출신”이라고 밝혔다.

역시 ‘박태규씨로부터 금품을 수수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는 홍상표 전 홍보수석에 대해서도 “홍상표씨는 YTN 보도국장 등으로 재직하며 이명박 정권에 불리한 <돌발영상-마이너리티 리포트>를 삭제하고 후배 기자 6명을 경찰에 고소해 해직시키는데 앞장선 공로로 청와대 홍보수석이 된 인물”이라고 밝혔다.

기자협회는 언론인 출신 MB 측근들을 향해 “더 이상 악취를 진동하지 말고 잘못이 있으면 국민들 앞에 고해성사하고 석고대죄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검찰을 향해서도 “신재민, 김두우, 홍상표 씨의 비리 혐의를 제대로 수사하는지 지켜볼 것”이라며 “MBC <PD수첩> PD들과 YTN 해직기자를 명예훼손 혐의로 기소해 이명박 정권의 언론탄압과 언론 길들이기에 부화뇌동했던 검찰은 대통령 측근 비리를 제대로 수사해 정권의 검찰이 아닌 국민의 검찰로 돌아오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