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서히 꺼져가던 강호동 논란에 다시 불이 붙었다. 이번에는 투기가 화두가 됐다. 강호동이 2009년과 올해 강원도 평창 올림픽 개최지 근처에 시가 20여 억의 땅을 매입한 사실이 서울경제신문을 통해 보도됐다. 강호동의 투자가 의심을 사게 되는 이유는 두 가지 정도로 압축된다. 먼저 개발이 확실한 동계올림픽 개최지 바로 옆이라는 점과 매입시점이 거래 허가 구역으로 묶이기 불과 일주인 전이라는 것 때문이다. 어디선가 고급정보를 통해 노른자위 땅을 매입할 수 있었다고 의심할 수 있는 대목이다. 물론 어디까지나 추측일 따름이다.

현재 강호동이 매입한 땅은 ‘개발행위허가 제한지역 및 토지거래계약에 과한 허가구역’이라는 긴 법령에 의해서 자유로운 사용과 거래가 제한되어 있다. 즉, 투기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향후 5년간 이 땅에 대한 관리를 자치단체에서 감시하게 되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보통 투기 자본이 빨리 치고 빠지는 식이라면 이번 강호동의 땅 매입은 그런 방식과는 구별을 할 이유도 있다. 최소 3년에서 5년 사이에는 개발도 못하는 땅이기에 이는 투기보다는 장기투자의 목적으로 해석하는 편이 일단은 좋을 것이다.

다만 왜 하필 평창이었을까 하는 아쉬움은 남는다. 평창은 올림픽 개최를 위해 앞으로 당연히 많은 개발과 투자가 이어진다. 그리고 그 개발의 열매는 강원도민에게 돌아가는 것이 옳다. 평창에 동계 올림픽이 유치되기까지 참 오랜 시간과 많은 노력 그리고 좌절을 겪었던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기에 더욱 그렇다. 그런 곳에 강호동이 아무리 투기 목적이 아니라 할지라도 욕심내지 않았어야 했던 것 같다.

탈세 혹은 세금 과소 납부로 야기된 논란에 잠정 은퇴라는 초강수를 던진 강호동이 이제 땅투기 의혹을 받는다. 그것도 강원도민이 오랫동안 땀과 눈물로 실패를 거듭한 끝에 얻은 동계올림픽 개최지 근처라는 점에서 이번 땅문제로 인해 강호동은 도덕성에 대한 비난을 피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이번에도 강호동에게는 빠져나갈 구멍은 있다. 세금 문제가 세무사의 실수(?)로 물타기 되었듯이 이번에는 PB(프라이빗뱅커)가 있다. 그렇지만 세무사가 됐건, PB가 됐건 중요한 결정을 강호동 몰래 했을 거라 생각하기는 사실상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강호동도 세무사 책임, PB 책임으로 돌리지 못하는 것이다. 다만 강호동을 옹호하는 입장에서는 그렇게 믿어서 마음이 편해진다면 그도 나쁠 것은 없는 일이다.

또한 평창에 투기가 됐건, 투자가 됐건 강호동만 했냐는 반론도 분명 나올 것이다. 그것도 비난 후의 옹호와 동정론이 대두할 때쯤 말이다. 강호동의 7억 탈세 혹은 절세가 권력자들의 비리에 비교할 수 없기에 죄가 없다는 말과 똑같은 논리로 반박을 하고자 할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정말 말이 되지 않는 어불성설의 논리다. 무엇이 잘못인지를 재반박할 가치도 없는 궤변일 따름이다.

그러나 진짜 중요한 문제는 이번 평창 땅매입이 아니다. 강호동의 연간 수입을 감안하면 그가 투자한 것이 이번 평창 땅만은 아닐 것이다. 그런 모든 것들이 투기와 연관시킬 수 있는 부분들이 된다면 강호동이 여지를 남겨두었던 잠정의 의미가 과연 통할 수 있겠냐는 문제가 남는다. 이렇듯 꼬리를 물고 터지는 강호동 스캔들이 이것으로 끝이 아니라 3탄, 4탄이 더 있지 않겠냐는 의심과 두려움을 떨칠 수 없다. 그렇게 된다면 이것은 신망 받던 정치인의 타락 이상으로 국민들에게 충격적인 사건이 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더는 강호동과 관련한 스캔들이 없기를 바랄 뿐이다.


매스 미디어랑 같이 보고 달리 말하기. 매일 물 한 바가지씩 마당에 붓는 마음으로 티비와 씨름하고 있다. ‘탁발의 티비 읽기’ http://artofdie.tistory.com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