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이정희] 10월 17일, 또 한 편의 드라마틱 시네마가 찾아왔다. 바로 국내 최초 밀리터리 스릴러를 표방한 OCN 드라마 <써치>이다.

<트랩>, <타인은 지옥이다>, <번외수사>에 이은 영화와 드라마의 콜라보, 4번째 드라마틱 시네마답게 영화 <무수단>의 제작 극본을 맡은 구모 작가와 <스승의 은혜>, <시간위의 집>의 임대웅 감독이 밀리터리 스릴러로 만났다.

OCN 드라마틱 시네마 <써치>

비무장지대(DMZ)에서 나타난 괴생명체의 이야기를 다루었던 구모 작가의 전작 <무수단>처럼 <써치> 역시 비무장지대에서 벌어진 '괴이한' 사건으로 시작된다. 흘러간 공을 찾으러 들어갔다 실종된 오진택 상병과 동료 병사, 이들의 수색 작전으로 드라마는 시작된다. 군견병으로 차출된 용동진 병장(장동윤 분)과 화생방 방위 사령부 특임대 손예림 중위(정수정 분) 등이 수색작전에 투입된다.

사람의 짓이라고는 보기 힘들 정도로 잔인하게 살해된 채 발견된 오진택 상병, 그 손에서는 '공수병'으로 의심되는 수포가 동시에 발견된다. 또한 수색 과정에서 들개떼의 습격이 있었고, 그 과정에서 용동진 병장의 둘도 없는 전우인 군견병이 의문의 생명체로 인해 죽게 된다.

비무장지대 사망 사건이 소환한 '23년 전 총격'

드라마는 이 비무장지대에서 발생한 사망 사건을 두 개의 가지로 뻗어나간다. 그중 하나는 바로 같은 장소에서 23년 전에 발생한 북한군 총격 사건이다. 이야기의 시작은 북한이다. 강가에서 아이를 안은 채 누군가를 기다리는 여성 장교, 그녀를 향해 가는 듯한 차 한 대, 그런데 차 안에 탄 북한군 장교로 추정되는 인물이 이상하다. 그의 얼굴은 수포 등으로 급격하게 병증이 드러나기 시작하고, 그와 함께 좀비처럼 자신에 대한 통제를 잃어가기 시작한다. 결국 차는 나무에 부딪치고, 괴력으로 차 문을 부순 의문의 북한군 장교는 핵물질로 추정되는 박스를 든 채 사라진다. 수포에 뒤덮인 채 사라진 북한군 장교가 바로 미스터리의 시작이다.

OCN 드라마틱 시네마 <써치>

그로부터 얼마 후 작전에 투입된 남한의 수색조는 강가에서 바로 아이를 안은 여성 장교를 발견한다. 귀순하겠다는 여성 장교를 보호 하에 데리고 가려는 순간 등장한 북한군, 그들은 그녀에게 사라진 북한 장교의 행방을 묻고 그녀 또한 데려가려 한다. 그 과정에서 벌어진 남과 북의 대치 상황, 한대식의 우발적인 발포로 결국 남한군과 북한군의 교전이 벌어진다.

그리고 23년이 지난 지금, 당시에 발포했던 그 남한군 병사는 국군 사령관이 되어있다. 그런 그에게 보고된, 21섹터에서 다시 한번 발생한 의문의 사건. 그는 다시 한번 당시 사건을 떠올리며 두려움에 떤다. 그리고 ‘DMZ의 영웅’이라 추앙받는 국회의원 이혁에게 보고를 한다.

무엇이 한대식 사령관을 두려움에 떨게 하는 걸까? 왜 여유를 부리면서도 이혁은 직접 21섹터에서 벌어진 의문의 사건 보고 현장에 등장한 것일까? 그건 아직은 분명하게 드러나지 않았지만, 이혁을 영웅으로 만든 ‘23년 전 북한국 총격 사건의 진실’이 드러난 것과 다르다는 데 있다. 누군가가 범죄자에서 영웅이 되는 과정에 애꿎은 전우의 희생이 있었을지도 모른다는 '비밀'이 이제 다시 한대식과 이혁으로 하여금 21섹터 사건의 '1주일' 안 조기해결을 다그치도록 만든다.

그래서 만들어지게 된 북극성 특임대. 자신의 군견을 잃은 용동진 병장과 함께, 그와 불미스럽게 조우했던 의문의 인물 송민규 대위(윤박 분), 이준성 중위 등이 합류한다. 그들에게 주어진 임무는 21섹터에서 발생한 사건 조사와 조사 과정에서 등장한 의문의 인물 수색이지만, 그 드러난 임무 뒤에 한대식 사령관이 송민규 대위에게 은밀하게 지시한 또 다른 '비밀' 임무가 있음이 암시된다.

좀비 미스터리 스릴러?

OCN 드라마틱 시네마 <써치>

<써치>는 이렇게 소환된 23년 전 사건의 진실 규명이 특임대 구성까지 이어지며 밀리터리 스릴러의 갈래를 펼침과 동시에, '공수병'으로 추정되는 의심의 증상으로 좀비 미스터리물의 방향을 더한다.

앞서 오 상병이 동료와 함께 공을 찾으러 들어간 DMZ 21 섹터 부근에서 사람의 형상이지만, 사람이라고는 볼 수 없는 의문의 생명체의 움직임을 드러내 보인다. 또한 사망한 오 상병의 혈액은 급격한 변이를 보이기 시작하고, 그와 동시에 이제 사망자로 처리되어 영안실에 안치된 오 상병이 되살아난다. 영안실에서 이상한 움직임과 소리를 듣고 문을 연 손예림 중위를 공격한, '살아난 시체'가 된 오 상병. 그가 번뜩이는 두 눈과 괴수와 같은 행동으로 손 중위를 공격하며 2회를 마무리한다.

2회까지의 <써치>는 이미 장르물에서 입지를 다진 임대웅 감독의 장기가 유감없이 발휘된다. 가을의 선선함이 오싹함으로 이어지는, 비무장지대를 배경으로 한 괴생명체의 등장은 그 자체만으로도 장르물로서 한껏 기대를 모은다. 거기에 얽혀진 23년 전 음모, 그리고 그때 결자해지 되지 못한 '진실'이 23년이 지난 오늘 다시 '해원'으로 나타난다는 설정은 장르물의 깊이를 더한다. 앞서 <트랩>, <타인은 지옥이다>를 통해 드라마틱 시네마의 묘미를 선사했던 바, 과연 그 명성을 <써치>가 다시 한번 이어갈지 기대가 된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