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합뉴스 옛 사옥 ⓒ미디어스
북한이 <연합뉴스>를 비롯해, 미국의 AP통신, 영국의 로이터통신 등 세계 주요 언론과 기업을 금강산 특구 시범 여행에 초청했다. 그러나 한국 언론을 통해서는 북한의 금강산 특구와 관련한 보도를 접할 수 없게 됐다. 정부가 연합뉴스의 방북 요청을 ‘현 남북관계 상황’을 이유로 끝내 불허했기 때문이다.

전국언론노동조합 연합뉴스 지부가 26일 발표한 성명에 따르면, 북한은 오는 28일부터 5박6일 일정으로 세계 주요 언론과 기업을 초청해 금강산 특구 시범여행을 실시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연합뉴스를 비롯해 미국 AP통신, 영국 로이터통신, 일본 아사히신문, 중국 환구시보, 홍콩 봉황TV 등이 초청을 받았다.

북한은 조선대풍국제투자집단 이름으로 연합뉴스에 취재를 정식으로 요청했다. 이에 연합뉴스는 통일부에 여러 차례 방북 승인을 요청했으나 통일부는 “현 남북관계 상황 등을 고려하여 연합뉴스의 북한 방문 승인 신청에 대해 불허함을 알려드린다”며 승인 요청을 불허했다.

연합뉴스 노조 “정부가 고집해 온 대북정책, 언론 분야까지 이어져” 비판

이와 관련해 연합뉴스 내부에서 “남북 금강산관광 사업이 전면 중단된 상황에서 북한이 어떤 계획과 구상을 하고 있는지, 향후 전망은 어떤지 가늠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정부) 스스로 걷어차 버린 것”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노조는 성명을 통해 “정부가 어떤 명분을 내세우더라도 취재 불허 조치는 이해할 수 없다”며 “이번 행사는 연합뉴스가 취재를 못 한다고 해도 그대로 진행될 것이고, 한국 언론이 보도를 못 한다고 해도 세계 언론을 통해 국제사회에 알려질 것이다. 방북 취재 불허로 얻을 수 있는 효과나 실익이 전혀 없다”고 정부의 조치를 강하게 비난했다.

이들은 또 “정부가 정상적인 방북 취재 활동을 막은 것은 그동안 고집해 온 경직된 대북정책이 언론 분야에까지 그대로 투영됐다고 볼 수밖에 없다”며 “남북관계의 긴장이 이어지는 상황에서 언론의 방북 취재 자체가 못마땅했을 수도 있다”고 일갈했다.

이들은 정부를 향해서도 “북한 취재는 정치적 입장을 넘어 남북교류, 언론자유, 국민의 알 권리와 직결된 문제”라며 “정부는 막연한 정치적 수사 대신 방북취재를 왜 허용할 수 없는지 납득할 만한 이유를 분명히 밝혀야 한다. 그럴 수 없다면 방북불허 조치를 철회하는 게 마땅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