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4기 방송통신위원회가 지상파 UHD 정책 재검토안 발표를 연기했다. 방통위 내부 및 관계부처 논의가 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 한상혁 위원장은 “UHD는 미디어 정책 전반에 걸려있는 사안”이라면서 “5기 방통위에서 성공적으로 UHD 정책을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UHD는 HD보다 4배 이상 화질이 선명한 방송을 뜻한다. 현재 지상파 3사는 수도권에 UHD 방송을 송출 중이다. 당초 방송통신위원회는 2021년까지 UHD를 전국 시·군 단위로 확대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지역 지상파는 ‘재원 문제’로 UHD 시설·프로그램 투자에 나서지 못하고 있다. 지역 지상파는 UHD 도입 3년 연기를 요구한 상태다. 이에 방통위는 새로운 UHD 정책 방안을 7월 내 마련하기로 했다.

(사진=연합뉴스)

방통위는 29일 전체회의에서 “UHD 정책 재검토안 발표를 연기하겠다”고 밝혔다. UHD 정책을 새롭게 꾸려지는 5기 방통위로 넘겼다. 허욱 위원(지상파 UHD 정책 추진단장)은 “조급한 결론을 내리기보다 관련 부처와 논의한 후 연내 정책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허욱 위원은 “지역의 UHD 구축이 늦어지고 있다”면서 “콘텐츠·UHD 수신기 등 환경도 뒤처진 상황이다. 코로나 추가 경정, 한국판 뉴딜 등 정부 정책 때문에 관계부처 간 협의도 어렵다”고 말했다. 허 위원은 “시청자 이익과 산업발전을 목표로 하되 지상파 UHD 속도 조절을 해야 한다”면서 “4기 방통위에서 UHD 도입을 마무리하지 못한 게 유감이지만, 시간이 지나더라도 정책 방안이 제대로 마련돼야 한다”고 밝혔다.

한상혁 위원장은 “UHD 활성화는 미디어 정책 전반이 걸려있기 때문에 관계부처 논의가 필요하다"면서 "5기 방통위는 UHD에 역량을 집중해 성공적인 정책을 수립하겠다”고 말했다. 표철수 부위원장은 “한국은 UHD를 세계 최초로 시행하고 있다”면서 “정책이 뒷받침돼야 하는데 방송사업자 환경이 어려워지고 있다. 이른 시간 안에 정책이 나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