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강사 박모씨가 G20 정상회의 홍보 포스터에 쥐 그림을 그렸다는 이유로 검찰로부터 징역형을 구형받은 가운데, 영국의 한 인터넷 사이트에서 박모씨 구명운동이 벌어지고 있다.

검찰은 G20 정상회의 홍보 포스터에 쥐 그림을 그려 넣어 공용물건 손상 등의 혐의로 기소된 대학강사 박모씨와 연구원 최모씨에 대해 지난 4월 22일 3차 공판에서 각각 징역 10월과 8월을 구형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이창동 감독, 박찬욱 감독을 비롯한 영화인들이 선처를 촉구하는 탄원서를 법원에 잇따라 제출하고 있는 상황이다.

▲ 쥐그림을 그려 기소된 박모씨 구명운동이 진행되고 있는 영국 그래피티 작가 뱅크시의 팬사이트(ratseverywhere.com)캡처.
영국의 그래피티 작가인 뱅크시의 팬사이트(ratseverywhere.com)에서는 지난달 29일부터 '한국 쥐에게 자유를'(Free The Korean Rat!)란 제목의 구명운동이 진행되고 있다.

팬사이트는 "한국의 이귀남 법무부 장관에게 '한국의 쥐들에게 자유를!'이라는 포스터와 대학강사 박씨를 위한 구명 의견서를 보낼 것"이라며 사이트 방문자들을 향해 "의견에 동의한다면 이귀남 장관에게 같은 내용의 이메일 또는 편지를 보내자"고 제안했다.

팬사이트는 홈페이지에 게재한 탄원서에서 "언론·출판에 적용되는 표현의 자유는 거리예술에도 당연히 적용된다. 법무부에서 말하는 '정의'는 모든 사람에 대한 정의를 의미한다"며 "이 사람(대학강사 박씨)에게 자유를 주라!"고 요구했다.

또, 팬사이트는 "그래피티는 예술의 한 형태다. 최악의 경우 재산범죄에 해당할 수 있지만, 그 처벌은 단순 벌금이거나 민사 재판에 준하는 것"이라며 "징역 10월에 처해질 일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이 사이트는 런던 컬리지에 재학 중인 한국인 유학생의 이메일을 통해 쥐 그림 그래피티를 그린 한국인이 형사 재판을 받고 있다는 사실을 전해듣고 구명운동을 시작하게 됐다고 밝혔다.

한편, 대학강사 박모씨는 3차 공판에서 "그래피티 작가 뱅크시의 작품에서 영감을 얻었고 도안도 따왔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