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PD연합회,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 방송기자연합회 등 직능별 방송 단체들의 모임인 '한국방송인총연합회'가 방통위의 지상파 의무재송신 확대 방침에 심각한 우려를 표했다.

한국방송인총연합회는 "방통위는 지상파 의무재송신 확대방침을 철회하라"란 제목의 성명서를 통해 "방통위가이미 오래 전에 결정해 둔 2가지의 의무재송신 확대(안)을 두고, 마치 자유로운 선택권이라도 준 마냥 능청을 떨면서 지상파 방송을 압박했다"며 지난 29일 방통위의 '지상파방송 재송신 제도개선 방안' 공청회를 비판했다.

한국방송인총연합회는 유료방송 플랫폼들의 주장을 "사익을 채우기 위해 공익을 입에 담는 코미디"라며, "지상파 방송사의 콘텐츠는 무료라 주장하면서도 시청자들에게는 그 대가를 고스란히 받아내는 이중적 행태"라고 비판했다.

한국방송인총연합회는 "방통위가 과연 방송질서를 지키기 위한 기관인지 아니면 유료방송의 수익을 지키기 위한 기관인지 묻고 싶다"며 "법적인 기준으로 판단 중인 사안에 굳이 개입해서 유료방송 플랫폼의 입장에만 강하게 힘을 실어주는 이유가 무엇이냐"고 반문했다. "방통위의 이러한 태도는 시청자를 방패삼아 자신의 수익을 늘이려는 이들에게 굴복하는 태도"라고 맹비난했다.

한국방송인총연합회는 "방통위가사익에 의해 돌아가는 유료방송 플랫폼들을 보호하고자 정작 사회간접자본으로 보호돼야 할 지상파 방송사에게 끝없는 양보를 요구하고 있다"며, "유료방송 플랫폼이 주장하는 근시안적 지상파 의무재송신 확대정책은 방송질서를 순식간에 붕괴시킬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