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박스 오피스 소식을 전하면서 여전히 엑소시즘이 먹힌다며 사뭇 놀랐습니다. 잊을만하면 쏟아지는 지겨운 엑소시스트 영화가 심심찮게 박스 오피스 1위를 차지하는 걸 보면 역시 미국은 알다가도 모를 나라입니다. 어쨌든 <더 라이트>는 1위를 차지했으니 뭔가가 있지 않을까 했는데, 초반엔 그런 기미가 살짝 엿보이긴 했습니다. 엑소시즘이라고 하면 오컬트 무비의 전형을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며 현실적인 접근을 보여주죠. 아울러 백발의 노장이 되어서도 존재감이 뚜렷한 안소니 홉킨스의 열연은 단연 돋보입니다. 그러나 <더 라이트>가 내세울 수 있는 것은 딱 거기까지입니다.
어떤 영화든 재미를 확보하려면 관객으로부터 공감대의 형성을 담보로 해야 합니다. 그런 점에서 제게 <더 라이트>는 예상했던 것 이상으로 감정이입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영화의 내용은 사실상 뻔합니다. 신부의 길을 걸으면서도 신을 부정하던 사람이 일단의 과정을 거쳐 신앙심을 되찾게 된다는 것이죠. 이 비슷한 소재는 일찌감치 엑소시즘 영화의 원조인 <엑소시스트>에서부터 있었습니다. (그래서 비종교인의 관점에서 보자면 엑소시즘 영화는 종종 신앙심을 두텁게 하려는 목적을 가진 것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다른 게 있다면 <더 라이트>의 마이클은 저보다 더 심할 정도로 신을 부정합니다.
<더 라이트>에는 이러한 주인공의 캐릭터를 재미있게 드러내는 장면이 있습니다. 바티칸에 막 도착한 마이클이 숙소에서 소변을 보며 고개를 돌리자 열린 문 저편에 성모상이 있습니다. 그걸 보곤 어떻게 했을까요? 화장실 문을 닫아버립니다. 이건 이를테면 마이클이 성모를 종교인의 우상이 아닌 여자로 생각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그만큼 신앙심이 희박하다는 걸 알리고자 극단적인 행동을 하게 한 셈입니다. 피식 웃음을 짓게 하는 장면이었는데, 이 때문에 더 관심 있게 지켜봤습니다. 제가 마이클의 입장이 되어 신앙심을 가지는 과정에 얼마나 설득력이 있는지 알고 싶었죠.
결정적으로 마이클이 심경의 변화를 갖게 되는 과정의 묘사가 불충분합니다. 그토록 신앙심이 희박하고 신을 부정하던 자라면 그에 걸맞은 원인이 있을 터입니다. <더 라이트>도 그걸 알고 마이클에게 어떤 트라우마를 심어줬는데, 정작 관객에게 들이밀면서 해소하는 대목, 즉 마이클이 신앙심을 되찾게 되는 과정의 묘사는 싱겁기 짝이 없게만 느껴집니다. 신이 있다면 악마도 있다는 해묵은 명제를 뒤집어 적용하려는 시도는 흥미롭습니다. 그러나 거기서 더 나아가지 못해 신선함을 유지하지 못했고, 종교적인 색채가 짙어 처음의 기대와는 다르게 시간이 흐를수록 역으로 거부감만 생성했습니다.
★★★
덧) 아무래도 <1408>은 미카엘 하프스트롬이 뒷걸음질 치다가 쥐를 잡은 영화였나 봅니다. 갈수록 실망스럽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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