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스포츠가 마찬가지겠습니다만... 프로야구란 종목에 있어 중계의 중요성은 큽니다. 이제는 전 경기 중계를 TV와 인터넷으로 쉽게 접할 수 있고, DMB로도 손쉽게 야구를 만날 수 있는 시대죠.
그에 비하면 너무나 올드한 매체, "라디오"의 야구중계를 이야기한다는 것이 어쩌면 시대에 뒤떨어진 생각일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라디오로 중계하는데 있어 "야구"만한 종목이 또 있을까라는 생각도 해보는데요.
과거 프로야구 이전의 인기를 이끌었던 고교야구 시절부터 우리에게 라디오 야구중계는 늘 함께 해왔습니다. 라디오 야구중계는 듣는 종목으로서도 재미가 충분한 야구만의 특징을 잘 살릴 수 있는 수단입니다.
다양한 정보나 재미난 이야기를 통해 시간을 끌어가기도 쉽고, 그때그때의 상황들을 펼쳐지고 다음 상황까지 여유가 있기 때문에, 좀 더 상세하고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다는 종목적 특징이 라디오 중계로서의 야구의 가치를 높여줍니다.
그런 이유에서 야구팬이라면 라디오 중계를 다양한 이유에서 접하시는 걸 볼 수 있는데요.운전이나 이동 중인 경우, 아니면 다른 일을 하고 있기에 화면을 볼 수 없지만 살짝 귀를 통해 야구를 접하는 경우, 심지어 야구장에서 야구를 보지만 각각의 상황들에 대한 전문적인 해설과 여러 정보들을 듣고 싶은 경우까지, 참 다양합니다.
1년 동안 야구중계를 하는데 있어 그 숫자의 비율로는 TV에 비해 4~5배 이상을 라디오 중계하는 처지로서, 그동안 라디오 중계와 관련한 여러 가지 포스팅을 해왔던 것이 사실. -"야구의 계절, 라디오를 켜봐요"같은 글이 대표적이죠.-
간단해 보이는 라디오 중계지만, 해설자와 캐스터, PD를 포함해 스텝만 10명 정도 필요합니다. 이런저런 제작비도 라디오란 매체에서는 적지 않은 비용을 써야 하죠. 물론, 시간이나 거리의 피로와 비용도 함께합니다.
반면 벌 수 있는 광고 수익이라는 건 TV와 비교할 때, 미미한 수준, 한마디로 "돈"이 되는 콘텐츠라 하기엔 부족함이 많다는 거. 하지만. 야구의 인기와 라디오란 매체의 여전한 위치, 혹은 수요를 볼 때... 무엇보다 이동 중에 접하는 매력을 생각할 때, 라디오중계는 분명하게 그 위치가 있고, 역할이 있으며, 가치가 있습니다. 그런 요구도 상당하구요.
뭔가 다른 일을 하거나, 운전을 할 때, 우리의 시각은 굉장히 제한적입니다. 청각은 그에 비해 매우 자유롭죠. 라디오란 매체는 그런 상황에 큰 역할을 하고 있고, 야구팬들은 라디오의 중계를 은근하게 많이 찾는다는 겁니다.
대전과 대구의 경우는 지역MBC들의 중계가 어느 정도 함께합니다만... 지역민방들의 중계는 쉽지 않은 상황이죠. 예전에는 여러 매체들에서 라디오 중계가 함께했지만, 올해 그 숫자나 비율이 크게 늘지는 않을 전망입니다.
야구인기가 높아진만큼 그에 비례해 중계권료가 오르고 그런 이유에서 중계를 포기하거나 줄이는 채널이 생겼다는 거. 거기에 광고시장 자체의 축소도 분명히 한 몫을 하고 있습니다. 라디오 중계에 여러가지로 위기만이 가득할 뿐이죠.
그렇기에, 오늘 2011시즌 첫 라디오 중계를 준비하는 마음에는 작은 기대감과 큰 책임감이 교차합니다. 야구의 봄을 더 즐겁고 많은 팬들이 같이 할 수 있길 바라는 마음, 좀 더 많이 라디오중계를 해야겠다는 생각과 노력을 해봅니다.
그런 노력들을 모아 라디오로 듣는 야구만의 독특한 매력과 맛을 지켜가야겠다는 각오를 다지면서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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