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김세연 자유한국당 의원이 나경원 원내대표 재신임 여부와 관련해 의원총회에 앞서 당 최고위가 결정을 하는 것은 "당 지배구조의 근간을 흔드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의원 전원 사퇴, 당 해체 등 자유한국당 전면 쇄신을 요구하며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바 있다.

2일 황교안 한국당 대표의 당직자 교체인사 단행, 3일 당 최고위원회의 나경원 원내대표 임기 연장 불가 결정 등으로 '친황체제'가 들어섰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김세연 의원은 4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통화에서 "그런 점에서 어제 상당히 우려할만한 상황(최고위 결정)이 발생했다. 당이 말기 증세를 보이는 것 아닌가 하는 심각한 우려를 가지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자유한국당 김세연 의원이 지난달 17일 오전 총선 불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마친 뒤 국회 정론관을 나서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김 의원은 "원내대표의 재신임 여부가 바로 오늘 의원총회에서 붙여질 것으로 예고가 됐는데도 불구하고 최고위가 원내대표 임기 연장 해석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당 지배구조의 근간을 허무는 일"이라며 "정당개혁 조치로서 절묘한 투톱시스템을 만들어내고 15년 동안 유지가 돼 온 건데, 이런 식으로 결정한다는 것은 마치 삼권분립이 보장돼 있는 국가에서 사법부가 직접 입법을 시도하거나 직접 행정 조치를 내린다거나 또는 행정부가 법률을 개정한다거나 하는 행위"라고 비유했다.

3일 한국당 최고위는 청와대 앞 천막에서 회의를 열고 나 원내대표의 임기를 연장하지 않기로 의결했다. 나 원내대표가 '국회의원의 잔여임기가 6월 이내인 때에는 의원총회의 결정에 의하여 국회의원 임기만료 시까지 원내대표 및 정책위의장의 임기를 연장할 수 있다'는 당규에 의거해 자신의 재신임 여부를 묻기 위한 의원총회를 소집한 상태에서 벌어진 일이다.

김 의원은 "원내대표 경선 공고를 당대표가 한다는 규정을 가지고 권한을 과대해석해서 나온 문제인 것 같은데, 그건 물러나는 원내대표가 당사자여서 또 다른 대표성을 가진 당직자가 관리하는, 공고 의무 정도로 해석해야 될 것"이라며 "이렇게까지 당 결정구조 자체를 흔들어버리는 건 정말 당이 해체되는 과정에 있는 것 아닌가 우려된다. 제가 해체를 요구했기 때문에 제 제안에 대한 응답이라고 볼 수 있겠지만 이렇게 가선 곤란하다"고 토로했다.

2일 황교안 대표의 "읍참마속하겠다"는 발언과 함께 이어진 당직자 교체인사에 대해 김 의원은 실망감을 드러냈다. 여의도연구원장이었던 김 의원을 포함한 한국당 당직자 35명이 그날 총사퇴를 선언했고, 황 대표가 당직자 인선을 단행했지만 임명직 당직자 중 상당수가 유임됐기 때문이다.

김 의원은 "임명직 당직자들 다 사퇴하는데 저 혼자 사퇴하지 않겠다는 것은 오히려 쇄신을 가로막는 행위가 될 수 있어서 일괄적으로 모두가 사퇴하면 저도 그렇게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던 것"이라며 "그런 진정성까지 의심하고 싶지 않았던 것이기 때문에 동참했던 것이다. 세상 살면서 알고도 속고 모르고도 속고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