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가 첫날부터 ‘반쪽’이 됐다. 자유한국당이 국감 증인으로 문경란 문화체육관광부 스포츠혁신위원장이 채택되지 않자 집단 퇴장했다. 한국당의 문체위 국정감사 보이콧이 장기화될 전망이다.

앞서 국회 문체위 여야는 문경란 위원장의 증인 채택 여부를 놓고 갈등을 빚었다. 문경란 위원장은 조국 법무부 장관 딸이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에서 인턴 활동을 했을 당시 센터장이었던 한인섭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의 부인이다. 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무소속 의원들은 1일 자유한국당을 제외하고 국감 계획서를 채택했다.

2일 국회에서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집단 퇴장했다 (사진=연합뉴스)

2일 열린 국회 문체위 국정감사에서 한국당은 “민주당이 국정감사를 무력화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박인숙 의원은 “여야 간 국정감사 일정이 합의되지 않았는데 국감이 열려 유감”이라면서 “스포츠혁신위원회는 체육계 현장과 동떨어진 권고안을 만들었다. (문경란 위원장을) 증인으로 부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문체위 한국당 간사인 박인숙 의원은 “민주당은 문경란 위원장을 두둔해 간사협의가 파행됐다”면서 “문경란 위원장 남편이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 센터장이기 때문이라는 의심을 할 수밖에 없다. 국정감사를 무력화하려는 시도”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문체위 민주당 간사인 신동근 의원은 “국정감사 의사 일정은 이미 일주일 전에 합의됐다”면서 “원하는 증인이 채택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국정감사를 거부하겠다는 건 적절하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신동근 의원은 “박인숙 의원은 간사 회의에서 ‘다른 증인은 아무도 안 불러도 괜찮으니 문경란 위원장만 불러 달라’고 했는데, 왜 이렇게 집착하는지 모르겠다”면서 “소포츠혁신위원회의 권고안이 마음에 안 들면 장관한테 따지면 된다”고 강조했다.

안민석 문체위 위원장은 “전례가 없는 사건”이라면서 “그간 국회 상임위 국정감사는 논란이 없는 일반 증인을 우선적으로 불렀고, 채택 합의가 안 된 증인은 차후 합의를 시도했다”고 설명했다. 안민석 위원장은 “(한국당의 증인 채택 반대로) 첫날 단 한 명의 증인 없이 국정감사가 진행되는 것은 유감”이라면서 “한국당은 일반 증인을 조속히 채택해달라”고 당부했다.

안민석 위원장의 발언이 끝난 후 한국당 의원들은 ‘의사진행발언 기회를 더 달라’며 고성을 지르고 집단 퇴장했다. 국정감사 개시 25분 만이다. 2일 문체위 국정감사는 한국당 의원을 제외한 채 반쪽으로 진행됐다.

이후 문체위 소속 한국당 의원들은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민주당이 조국 지키기에 혈안이 돼 조국 친구의 부인까지 철벽 방어를 하고 있다”면서 “안 위원장은 정당한 의사진행발언도 거부하고 거세게 항의하는 의원들은 퇴장 조치하겠다고 겁박했다. 더 이상 정상적인 국감 진행이 어렵다”고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