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국가 예산이 투입된 과학기술분야 학술논문 공개율이 20%대에 그쳐 연구 성과물 활용도가 떨어진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일본 수출규제 국면에서 기술자립화를 추진하고 있는 중소기업들이 연구 성과물들을 활용할 수 있도록 제도개선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국내 학술등재지(이하 KCI) 논문 중 한국 연구재단 지원과제'를 분석한 결과 2014년부터 2019년 8월말까지 등재된 과학기술분야 논문 35,341개 중 공개된 논문은 10,135개로 공개율이 28.7%에 불과했다.

과학기술 4대 분야 논문 중 농수·해양 분야 논문의 공개율은 17.4%, 공학 분야는 20.2%, 자연과학은 39.2%로 나타났으며, 의약학 분야 역시 절반(45.0%)에도 미치지 못했다. 반면 인문사회분야 논문은 총 40,557개 중 40,495개가 공개돼 있어 공개율이 99.8%에 달했다.

박 의원실은 과학기술분야 논문 공개율이 낮은 이유가 KCI에 등재된 과학기술분야 논문 원문은 '학술단체의 원문공개 동의에 의해 공개'하도록 공개를 제한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또 과기정통부 소관 과학기술분야 연구개발사업 처리규정에도 연구성과 공개에 대한 규정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공개율이 높은 인문사회분야 논문 원문의 경우, 교육부 훈령을 따르고 있다. '인문사회분야 학술지원사업 처리규정' 제34조(연구성과의 이용 및 활용 촉진)에 따르면 교육부 장관은 연구성과의 이용·활용을 촉진하기 위한 사업을 추진할 수 있으며, 전문기관의 장은 연구성과가 널리 활용될 수 있도록 데이터베이스, 관련기관 협조체제 등을 구축해야 한다.

박 의원은 "미국과 유럽 등 해외 주요 나라는 ‘공공기금으로 만들어진 연구성과물을 자유롭게 이용하는 것이 납세자의 권리’라는 인식하에 학술논문에 관한 법과 제도를 마련하고 있다"며 "국민 세금으로 도출된 연구 성과물은 공공재 성격을 지닌 만큼 자유로운 접근과 이용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