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시중, 이하 방통위)가 오늘(17일) 김인규 KBS 사장을 불러 수신료 인상에 대한 의견청취를 진행할 예정인 가운데, 시민사회단체 및 네티즌들이 나서 ‘수신료 인상 및 최시중 연임 반대’ 기자회견을 열었다.

▲ 2월 17일 시민사회단체들이 '수신료 인상 규탄 및 최시중 연임 반대'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권순택
49개 언론시민사회단체들로 구성된 ‘미디어행동’과 ‘수신료인상저지100일행동’은 이날 오전 방통위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범죄자 3인방(최시중·형태근·송도균)은 김인규 사장을 불러 수신료를 문제삼는다고 한다”며 “KBS이사회가 결정한 광고를 건드리지 않는 3500원 인상안의 충격에 어찌할 바를 몰라하더니 급기야 공영방송의 사장을 불러다 족쳐보겠다는 수를 두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한 “방통위가 수신료 절차에 있어 의견을 낸다면 이미 결정된 3500원안에 대한 행정적 의견만 제시하면 되지 김인규 사장을 오라 가라 할 이유가 없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1000억원 정도의 광고비라도 빼내 조중동방송에게 주겠다는 잔머리 굴리는 소리가 광화문을 진동시키고 있다”며 ‘최시중은 집으로, 수신료 결정은 국민에게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기자회견에서 노영란 매비우스 사무국장은 “정부의 홍보 나팔수 역할을 하는 KBS”라며 “내부 재정적으로도 몇 년간 흑자를 보고 있는데 수신료 인상을 이야기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양재일 언론소비자주권국민캠페인 신임대표도 “언론소비자로서의 주권을 가지고 반대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목회자정의평화위원회 박승렬 목사 역시 “KBS가 국민의 방송으로 되돌아와야 한다”며 “수신료 인상에 반대하고 최시중 위원장 연임도 반대”라고 비판했다.

조준상 사무총장은 “최시중 방송통제위원장이 연임하겠다는 것 같다”며 “최 위원장의 연임은 정병국 문화부 장관, 김재철 MBC 사장과 같이 그동안 방송 및 언론을 잘 망가뜨렸으니 앞으로도 잘하라는 의미”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러나 최 위원장은 지난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백화점식 비리가 드러나며 청문회보고서도 채택되지 않았던 인물”이라고 강조했다.

고승우 미디어오늘 논설실장은 “이명박 정부 들어 언론인 200여명이 해직되거나 중징계를 받는 등의 탄압을 받았다”며 “최시중 위원장은 이명박 정부의 행동대장으로 조중동 종편에 앞장선 인물”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최시중 위원장은 연임이 아니라 당장 물러나야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들은 기자회견을 마치고 6만여 명으로부터 받은 KBS수신료 인상 반대 서명 용지를 방통위에 접수했다.

▲ '미디어행동'과 '수신료인상저지100일행동'은 기자회견을 마치고 6만 여명에게로부터 받은 KBS 수신료 인상 반대 서명지를 방통위에 접수했다ⓒ권순택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