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중동매경 종합편성채널이 오는 9월 개국 예정인 가운데, 그 이전에 지역방송사 및 종교방송에 대한 지원책이 마련되지 않으면 고사위기에 처할 것이란 전망이 높다. 그리고 미디어렙(방송광고판매대행) 도입 문제가 논쟁의 대상이 되고 있다.

‘종편이 광고를 직접영업하게 할 것인가’, ‘MBC에 자체 미디어렙 설립을 허가할 것인가’ 등이 주요 쟁점으로 꼽힌다.

▲ 자유선진당 김창수 의원
문방위 소속 김창수 자유선진당 사무총장은 16일 불교방송 <전경윤의 아침저널>과의 전화연결에서 “입법 일정으로 봐서는 2009년 12월 말까지 관련법을 제정했어야 했다”며 “국회가 직무유기를 했다고 볼 수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가뜩이나 종편이 작년 말 선정됐다”며 “방송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보도와 광고로 이 부분에 대한 법적인 교통정리를 해줬어야 한다. 빨리 국회에서 서둘러 해결해야한다”고 말했다.

김창수 사무총장은 2009년 ‘1공영 1민영’을 골자로 하는 ‘방송광고 판매대행 등에 관한 법률’ 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또한 종편 역시 미디어렙을 통해 광고를 판매하도록 했다.

이날 김창수 사무총장은 “지금까지 한국의 방송광고는 한국방송광고공사(KOBACO, 코바코)에서 독점적으로 판매대행해왔다”며 “지상파 방송에 대해 위탁형식을 해왔는데 이것이 헌재에서 헌법불합치 판정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러면 이 법을 바꿔야 하는데 두 가지 양론이 있다. 하나는 ‘1공영 체제를 다 허물어서 민영체제로 갈 것이냐’는 것과 ‘공영체제를 존속 시키돼 민영체제를 도입할 것이냐’는 것”이라며 “저는 여기에서 바로 ‘1공영 1민영’ 방식을 제시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현재 MBC나 SBS 같은 경우도 자체적인 광고 자회사를 만들어 영업에 뛰어들겠다는 것 아닌가?”라며 “그렇게 된다면 지상파가 사실상 독과점 체제로 가게 될 가능성이 크다. 종교방송이나 지역민방 같은 경우는 존립자체가 어려워진다”고 말했다. 또한 “언론학자들의 분석에 따르면 완전 경쟁체제로 가면 종교 방송은 한 4년차에 이르러 광고 매출액이 20%까지 줄어들어 경영상 심각한 위기가 온다”고 강조했다.

김창수 사무총장은 “지금 종교방송이나 민방이 지상파와 연계 판매하는 형태로 수지를 맞추고 있다”며 “그것을 코바코가 대행해 왔던 것이다. 공영체제를 허물어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경쟁은 하되, 제한적인 시스템으로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