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수 코어콘텐츠미디어 대표가 카라 사태에 대해서 가요계 퇴출까지 언급하며 강경한 입장을 밝혔습니다. 김광수 대표는 조성모, SG워너비, 씨야, 티아라, 남녀공학 등을 키워낸 유명 가요 제작자인데요. 김광수 대표의 이번 발언은 동방신기 사태와 다르게 카라 사태가 카라 해체를 걱정하는 많은 팬들과 소속사의 언플로 인해 소속사에 유리한 방향으로 흘러가자, 이 때다 싶어 소속사의 권리보호를 내세우기 위해 카라 사태를 이용한다는 느낌이 강하게 듭니다.

"카라 3인이 이대로 탈퇴한다면 가요계에서 퇴출시켜야 한다. 한국연예제작자협회 측에 카라에 대해 강경 대응을 요청했다. 카라 3인이 다른 기획사로 이적하기 위해 팀에서 이탈한 것이라면 추후 가요계 복귀를 막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연제협 300여 회원사가 모두 뜻을 모아 카라 멤버들의 팀이탈을 막아야 할 것이다. 기획사가 가수를 성공시키기 위해서 쏟는 열정과 애정이 이렇게 하루아침에 물거품이 되는 상황이 너무나 안타깝다. 만약 매니지먼트에 문제가 있다면 우선 소속사에 복귀해서 대화로 풀어야한다. 연제협에 중재를 요청하는 방법도 있다. 팀에서 이탈하는 것은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키우는 것이다.

일본 시장에서 한국 가요를 알리기 위해 선배 가수와 제작자들이 땀을 흘렸다. 카라가 일본 활동까지 무책임하게 중단해 한류를 위해 바친 수많은 사람의 노력을 헛되게 만들었다. 카라 멤버들도 물론 많이 힘들었겠지만, 소속사로 돌아가서 문제를 해결하길 바란다"


가요계 퇴출, 노예계약보다 더 무서운 무소불위의 권력

이런 김광수 대표의 발언은 겉으로는 카라가 해체되는 것을 반대하고 이번 카라 사태로 인해 한류에 부정적인 영향이 끼칠까 걱정을 하고 있지만, 결국 연제협을 통해 가수를 압박하여 소속사에게 힘을 실어주어야 한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철저히 소속사의 입장에서 노예계약 그 이상으로, 소속사가 연제협이라는 단체를 통해 가요계 퇴출을 시킬 수도 있는 힘을 가져 소속 가수들을 컨트롤하려 하는 것인데요. 연제협이라는 단체는 대부분 소속사들의 핵심 제작자들이 소속된 단체이기에, 결국 가수들의 입장을 대변해주기 보다는 소속사의 입장을 대변해줄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연제협을 통해 가수들의 가요계 퇴출을 결정한다? 이것은 이제 가수들이 해당 소속사에게 부당대우를 받을 경우, 함부로 권리를 주장하다가는 가수의 꿈을 접어야 하는 상황까지 발생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그렇게 이제는 단순히 노예계약과 같은 법적 서류에 의해 가수를 묶어두는 것을 넘어, 가수의 꿈을 이용하여 가요계에서 생매장 시켜버릴 수도 있다는 무소불위의 권력을 쥐겠다는 말인데요. 정말 황당하면서도 무서운 발언입니다.

가요계 퇴출을 연제협을 통해 결정한다는 것도 상당히 웃긴데요. 한 가수에 대한 가요계 퇴출은 대중들이 결정하는 것이지, 연예제작자협회에서 자기네들 맘대로 가수를 가요계에서 퇴출을 시켜 노래를 못 부르게 하겠다는 것은 참 어이가 없습니다.


김광수 카라 가요계 퇴출 발언, 자격 있나?

김광수 대표는 박진영, 양현석 등과 함께 가수 제작자 가운데 가장 영향력이 있고 이름이 알려져 있는 인물입니다. 조성모와 SG 워너비, 씨야와 다비치, 티아라와 남녀공학 등을 만든 제작자인데요. 하지만 그런 유능함과는 별개로 소속사 대표로서는 평이 좋지 않은 편입니다.

일단 조성모는 무릎팍 도사에 나와 김광수 대표 밑에서 활동할 당시 자신은 앨범에 대해 아무것도 결정하지 못했다고 밝힌 바도 있고, 티아라는 예능에서 복장 하나하나까지 모두 체크를 받는다며 폭로한 적도 있는데요. 그리고 SG 워너비도 앨범이 대박나자 쉴 틈 없이 돌려가며 혹사를 시키기도 하고, 티아라 역시 이미지 소비 따위는 생각하지 않은 채 거짓말, TTL, 보핍보핍, 처음처럼, 너때문에 미쳐 등 데뷔 1년 사이 쉴 틈 없이 컴백을 시키기도 하였습니다.

특히 씨야의 경우 남규리와 구두계약 문제로 트러블이 생기면서 남규리에 대해 온갖 비방으로 그녀를 흠집냈을 뿐만 아니라, 씨야의 남은 멤버 김연지와 이보람에게 눈물의 인터뷰를 시킨 적이 있기도 한데요. 또한 씨야의 경우 데뷔 때부터 음반 10만장을 넘기던 그룹이었는데, 3년간 활동하며 받은 돈도 상당히 적고 씨야 활동으로 인해 생긴 매출의 세금까지 절반을 부담시켰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김광수 대표가 카라의 가요계 퇴출을 언급하고 있는 것인데요. 과연 그가 그런 발언을 할 자격이 되는지는 의구심이 듭니다. 이번 카라 사태나 앞서 동방신기 사태 같은 사건이 왜 발생했는지는 전혀 생각하지 않고, 단순히 기획사의 투자나 사업들에 차질이 생기는 것만 생각하고 있는데요. 그렇게 가수들의 권리 보호 따위는 전혀 생각하지 않고, 그저 부당대우가 있건 없건 가수들에게 가요계에서 퇴출시킬 수 있는 권력을 이용하여 가수들을 맘대로 조종하려 하고 있습니다.

솔직히 가요계 퇴출을 운운하려면, 자신의 소속사인 코어콘텐츠미디어의 남녀공학 열혈강호부터 퇴출시키는 것이 순서인 것 같은데요. 그에 대한 속 시원한 해명과 처분도 없이 은근슬쩍 넘어가려 하고 있습니다.

어떤 회사라도 불공정한 계약관계이거나 부당대우를 한다면 이에 대해 시정할 의무가 있습니다. 소속 가수들의 이탈에 대해 가요계 퇴출까지 강경하게 주장하면서 압박하려 하기보다는, 먼저 왜 그들이 그런 선택을 할 수 밖에 없었는지에 대해서 먼저 고민해봐야 하는 것이 아닐까요?

"문화평론가, 블로그 http://skagns.tistory.com 을 운영하고 있다. 3차원적인 시선으로 문화연예 전반에 담긴 그 의미를 분석하고 숨겨진 진의를 파악한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