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 모습 ⓒ 연합뉴스
조중동 편들기 등 각종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종합편성채널사업자 선정 결과를 두고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가 열릴지 관심이다.

지난 20일 문방위 야3당 위원 10명은 25일 전체회의 개회 요구서를 제출했다. 안건은 ‘방송통신위원회의 종합편성 및 보도전문채널 사업자 승인에 대한 업무보고 및 심사 불공정, 절차적 하자 등 각종 의혹 규명’건이다. 야3당 위원은 민주당의 서갑원, 천정배, 김부겸, 정장선, 최종원, 장병완, 최문순, 전혜숙 의원과 자유선진당 조순형, 창조한국당 이용경 의원 등이다.

방통위의 종편 관련 업무보고를 위한 전체회의 개회는 한나라당의 한선교 문방위 위원장 직무대리와 서갑원 민주당 간사가 합의했던 사안으로 알려졌다. 정병국 문화부 장관 인사청문회 일정을 협의했던 지난 7일과 인사청문회 경과보고서 채택 건을 논의했던 19일, 두 차례에 걸쳐 합의됐다.

하지만 25일 방통위 업무보고를 한나라당이 응할지는 현재로선 미지수다. 지난 19일 인사청문회 경과보고서가 채택된 후 한나라당이 전체회의 개회 요구에 응하지 않아 야3당 문방위원이 공동으로 나선 것이다.

민주당 서갑원 간사는 “종편 심사과정 및 선정결과의 불공정·불투명성, 추가 특혜 논란 등 언론계와 시민사회 안팎에서 지금도 끊임없이 문제 제기가 이어지고 있다”며 “문방위는 소관 상임위로서 조속히 전체회의를 열어 방통위로부터 종편 및 보도채널사업에 대한 업무보고를 듣고 정확한 사실관계와 의혹의 진상을 밝힐 책무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민주당 문방위원들은 종편 선정과 관련해 방통위에서 자료를 요구하고 있으나 방통위가 사실상 거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갑원 의원실 관계자는 “심사위원 명단 등 기초적인 자료를 제외하곤 온 게 없다”며 “어제와 오늘, 개별 의원실이 아니라 민주당 문방위 공동명의로 다시 자료를 요구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