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민주당이 무상급식에 이어 무상의료・무상보육・반값 등록금 등 이른바 ‘3+1’ 보편적 복지정책을 내놓자 한나라당은 ‘공짜로 포장한 세금폭탄’, ‘국민을 현혹하는 전형적인 국민 기만극’이라고 비난하고 나섰다.

하지만 민주당의 ‘3+1’ 보편적 복지정책 중 무상보육은 이명박 대통령의 대선 핵심 공약인 것으로 알려졌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민주당 간사인 주승용 의원은 14일 국회에서 기자브리핑을 갖고 “민주당 무상보육을 논하기에 앞서 분명히 짚고 넘어가야 할 사실이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주 의원은 “진수희 보건복지부장관도 무상보육 공약을 주도적으로 입안한 장본인”이라면서 “민주당의 복지시리즈에 대해 ‘정신나간 짓’이라고 막말하고 있는 이회창 자유선진당 대표도 지난 대선에서 무상보육을 공약으로 내걸었다”고 강조했다.

주 의원은 “한나라당은 민주당 정책을 비난하기에 앞서 지난 대선에서 ‘2012년까지 모든 아동 무상보육 하겠다’고 공약해놓고 그 공약을 지키지 않고 거짓말한 것에 대해 사과해야 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말했다.

또 “자신의 공약을 손바닥 뒤집듯, 민주당의 무상보육에 대해 ‘망국적 포퓰리즘’이니, ‘세금폭탄’이나 공격하는 것은 참 뻔뻔하고, 후안무치한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전병헌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한나라당은 민주당의 보편적 복지정책에 대해 매도만 할 것이 아니라 건강한 토론을 해 줄 것을 다시 한 번 요구한다”고 밝혔다. 또 “일부 보수언론의 경우, 선입견을 가지고 이념적 프레임으로 마무마구 왜곡하고 있는 것도 문제”라며 “지나친 이념적 선입관을 가지고 공정하지 못한 보도를 하고 있어 유감”이라고 말했다.

실제 동아일보의 경우, 14일자 신문에서 ‘민주, 공짜심리 이용해 대선 치르려나’라는 제목을 비롯해 “무상 복지땐 세금폭탄”, “나라 생각 안하는 정신빠진 정책”이라는 한나라당과 이회창 자유선진당 대표의 반응을 제목으로 달아 보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