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통위 양문석 상임위원
방송통신위원회의 양문석 상임위원은 지난 17일 대통령 업무보고 관련 종합편성채널 예비 사업자들의 보도행태에 대해 “오로지 아전인수격 해석에 집착한 나머지 시청자들의 후생과 편익은 도무지 찾아볼 수 없다”고 쓴 소리를 던졌다.

양문석 방통위 상임위원은 20일 자신의 블로그에서 ‘언론사의 아전인수, 둑 터질 수도 있다’는 제목의 글을 올리고 “대통령 업무보고란 ‘가능하면 이렇게 하겠다’는 행정부의 관례적 행사”라면서 “어느 것도 의결된 것이 없다”고 못 박았다.

그는 “예를 들어 유료방송시장에만 ‘생수’, ‘병원’, ‘전문의약품’ 등의 광고 허용은 검토하겠다는 것이지 반드시 하겠다는 것이 아니다”라며 “합의제 행정기구인 방통위는 상임위원 5명의 심의와 의결이 있어야 가능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런데 각 언론사들은 자기들의 이해관계에 따라 호들갑을 떤다. 아전인수격 해석에 집착한 나머지 시청자들의 후생과 편익은 도무지 찾아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또한 양문석 상임위원은 “MMS(다채널방송서비스)가 지상파에게 주는 특혜라고 주장하는 종편예비사업자들의 주장이 가소롭다”고 일갈했다.

지난 17일 <조선일보>는 인터넷 기사를 통해 지상파 다채널 검토 계획이 포함된 2011년 방통위 업무보고에 대해 “케이블업계는 물론 시민단체와 시청자단체들도 ‘시청권을 훼손하는 지상파 특혜’라며 반발하고 있다”며 “지상파 다채널 서비스가 도입되면 100여개 중소 채널들이 몰락한다”고 보도했다. 또한 MBN 역시 “케이블협회 등은 유료방송시장을 붕괴시키는 일이라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고 실었다.

이에 대해 양문석 상임위원은 “무료보편적인 방송서비스인 지상파가 보다 다양한 무료 채널을 만들어서 시청자들에게 서비스하는 것에 대한 그 어떤 평가도 없다”며 “오로지 유료방송시장의 축소는 곧 자신들이 진입할 종합편성채널의 수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우려가 앞 선 나머지 시청자의 후생과 편익은 의도적으로 무시되는 대상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자신들의 직접적인 이해관계 문제면 ‘미디어산업’이 우선이고, 다른 매체를 공격할 때면 ‘시청자 복지’를 동원하는 보도태도는 이제 지겨운 상투적 수법”이라면서 “더 심각한 것은 마치 확정된 정책처럼 오도하고 있다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양문석 상임위원은 “예비종편사업자들이 보여주는 보도태도의 균형감각 상실은 그들이 차후에 감수해야할 ‘과거의 업’이 될 것”이라며 “이런 식의 아전인수 보도태도가 계속되면 종국에는 제 논 둑이 터져버릴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20일 평화방송 <열린세상. 오늘! 이석우입니다>에서 IMI 김진홍 대표 역시 “유료방송이 반발하는 이유는 다채널 방송서비스가 무료로 실시되기 때문에 유료방송 가입자가 상당부분 이탈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라며 “결국 유료방송사와 종편사업자의 수익이 줄어드는 것을 우려하는 ‘밥그릇 논란’”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