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고편을 보기 전까지는 <스카이라인>에 대해서 그리 기대를 하지 않았었습니다. 그냥 그런 영화인가 보다 하고 무심결에 줄곧 넘겼었는데, 심심하던 차에 보았던 예고편이 SF 영화를 좋아하는 저의 눈길을 확 사로잡더군요. 아무래도 이런 류의 영화는 웬만해선 최소한의 볼거리를 안겨주기 마련이거든요. 더군다나 예고편에 불과하다고는 하지만 고작 1~2천만 불의 저렴한 제작비를 가지고 만들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 이후에는 더욱이 호기심이 동했습니다. 그리하여 관람을 결심한 <스카이라인>은 본편을 봐도 예고편이 전부라는 가혹한 말이 나오지 않을 만큼 비주얼에 있어서는 탁월한 성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와 동시에 또 다른 의미에서는 예고편이 전부라는 혹평이 제격인 영화이기도 합니다.
확실히 <스카이라인>은 제작비를 감안하면 놀라울 만한 시각효과를 선보입니다. 러닝타임의 대부분이 건물 안에서 흘러가지만 하늘을 뒤덮은 괴물체와 그들이 인간을 생포하는 장면, 공중전 등의 시각적 완성도는 꽤 뛰어납니다. 그토록 저렴한 제작비가 결국은 감독인 스트라우스 형제가 대표로 있는 특수효과 전문회사 '하이드라록스' 덕택이라곤 하나, 어쨌거나 1~2천만 불로 이만한 결과물을 뽑아냈다는 것은 괄목할 만한 성과입니다. 물론 굳이 <스카이라인>이 아니더라도 이 두 사람은 수많은 대작영화에서 이미 그 실력을 인정받았었죠. 하지만 스트라우스 형제는 더 이상의 연출 욕심은 내지 않고 자신들이 인정받고 있는 전문분야에서 업계의 선두주자로 활동하는 편을 택하는 것이 나을 듯합니다.
<스카이라인>은 다시 한번 영화에 있어서 이야기의 힘이 차지하는 비중이 얼마나 큰지를 확인시켜줍니다. 조금은 다르지만 이 영화와 <디스트릭트 9>을 비교해보면 둘의 장단점은 확연합니다. 시각예술이라곤 하지만 영화는 결코 화면이 전부가 아니라는 것 말입니다. 시각효과만으로 놓고 보자면 <디스트릭트 9>보다야 <스카이라인>이 월등하게 앞서지만 관객들로부터 환호를 얻어내는 쪽은 결국 전자였음을 상기하여 보면 쉽게 알 수 있는 진리입니다. 그리고 스트라우스 형제는 전작인 <에일리언 대 프레데터 2>에서도 확인한 바 있지만 앞으로는 연출에 대한 욕심은 부리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래도 보는 동안 눈만큼은 즐거웠기에 별 세 개를 하사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덧) 도대체 <스카이라인>의 국내 배급사가 어디길래 알바 어쩌고 하는 기사까지 나오게 하나요? 부끄러운 줄 알아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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