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김경수 경남지사가 드루킹 댓글조작에 가담한 혐의로 징역 2년을 선고받고 법정구속됐다.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꼽히는 김 지사의 구속에 야당들은 일제히 '당연한 판결'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특히 한국당은 드루킹 댓글조작이 대선에 큰 영향을 미쳤다며,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표명까지 요구하고 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긴급 최고위원회를 소집하고 대책 마련에 나섰다.

30일 서울중앙지방법원 형사합의32부(부장판사 성창호)는 드루킹 일당의 댓글조작에 가담한 혐의로 김경수 지사에게 징역 2년을 선고했다. 또한 6·13 지방선거까지 댓글조작을 계속하기로 하고, 그 대가로 일본 센다이 총영사직을 제안한 것을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보고 징역 10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드루킹' 댓글 조작 공모 혐의를 받는 김경수 경남지사가 30일 오후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선고공판에 출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은 논평을 내고 당연한 판결이라고 입을 모았다. 한국당은 김정재 원내대변인 논평에서 "민주주의와 정의를 지켜준 사법부의 판결을 적극 환영한다"며 "오늘 법원의 판결로 드루킹 일당과의 공모사실과 여론조작, 선거법 위반 혐의가 사실로 드러났다"고 말했다.

한국당은 윤영석 수석대변인 논평에서는 문재인 대통령까지 끌어들였다. 한국당은 "김경수 지사와 드루킹의 댓글조작은 2017년 대통령 선거에 매우 큰 영향을 미쳤다"며 "대선결과의 정당성에 대한 국민적인 의혹이 거세지고 있다. 이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표명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고 압박했다.

한국당은 "또한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후보 당시 최측근인 김경수 경남지사의 댓글조작 개입을 인지하고 관여했는지 여부가 중요한 쟁점"이라며 "이에 대한 사법적 판단도 조속히 진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바른미래당은 김정화 대변인 논평을 통해 "'일탈한 정치인'에 내려진 당연한 판결"이라며 "'불법 여론조작 사건'은 여론을 왜곡해 민주주의 선거제도를 공격한 '질 나쁜 선거범죄'"라고 비판했다. 바른미래당은 "2년 선거라고 했는가? 10년도 부족하다"며 "김 지사는 '민주주의 파괴자'"라고 규정했다.

바른미래당은 "앞에서는 '정의'를, 뒤에서는 '조작'을 김 도지사는 드루킹을 처음에 모른다고 잡아떼던 사람 아닌가"라며 "이제 시작이다. 김경수의 '진짜 배후'를 밝혀라"고 요구했다.

민주평화당은 박주현 대변인 논평에서 "댓글조작과 매크로조작은 민주주의를 근본적으로 무너뜨리는 반민주주의 행태"라며 "박정희의 유신체제 이래 수십 년간 자행되어온 마타도어와 여론공작은 이제 중단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은 당혹스러워 하는 모양새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6시 김경수 지사 구속 관련 논의를 위한 이해찬 대표 주재 긴급 최고위원회를 소집한 상태다.

민주당은 이재정 대변인 현안 브리핑에서 "매우 유감"이라며 "재판부는 허술함이 만천하에 드러난 여러 오염증거들을 그대로 인정했다"고 불만을 제기했다. 민주당은 "사법농단의 정점 양승태의 구속영장이 청구되던 당시 별안간 선고기일이 연기된 것을 두고 무성하던 향간의 우려가 여전히 사실이 아니길 바란다"고 의혹을 제기하며, "그 양승태 사법부의 비서실 판사이던, 그 재판장의 공정성을 의심하던 시선이 마침내는 거둬질 수 있길 지금도 바란다"고 말했다.

박광온 민주당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국민이 동의할 수 없는 판결"이라며 "정치특검의 논리를 그대로 이어 받은 재판부에 경악을 금치 못한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진실을 되찾기 위해 김경수 지사와 끝까지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