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젊은빙상인연대(빙상연대)는 빙상계 미투에 대한 책임자 처벌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그 이유로 일부 정치세력의 비호를 꼽았다.

빙상연대 박지훈 고문 변호사는 28일 cpbc라디오'열린세상 오늘! 김혜영입니다'와의 통화에서 "책임자에 대한 처벌, 수뇌부의 총사퇴 등이 저희가 요구한 것이었는데 아직 아무런 대책이 나오지 않고 있다"며 "이 부분에 있어 어떤 정치인이, 정치세력이 뒤를 봐주고 있는 것 아닌가 추측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박 변호사는 "그 정치인이 누구인가"라는 질문에 "알고 있지만, 지금 말씀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다"고 했다.

빙상연대는 전명규 한체대 교수(전 빙상연맹 부회장)를 빙상계 폭력의 책임자로 지목하고 있다. 전 교수가 '조재범 사건'을 포함해 일련의 빙상계 폭력 사건들을 알고도 은폐했다는 것으로 책임자인 전 교수에 대해 처벌 대책이 나오지 않는 이유는 일부 정치세력의 비호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전명규 한국체대 교수(전 빙상연맹 부회장)가 21일 오후 빙상계 폭력·성폭력 사태와 관련한 입장을 밝히기 위해 서울 송파구 올림픽파크텔 기자회견장으로 들어서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또한 빙상계 폭력 상태를 방치해 온 책임이 있는 대한체육회가 '빙상연맹 제명'이라는 무리한 방법을 통해 책임을 회피하려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빙상연맹의 상급기관인 대한체육회는 빙상연맹과 전 교수를 전방위 조사하겠다며 결과에 따라 회원단체 제명까지 검토하겠다는 강수를 꺼내 들었다. 박 변호사는 "자식이 사고를 쳤다고 호적에서 파낸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며 "대한체육회가 급하니 졸속적인 대책을 내놓은 것 같은데, 빙상연맹을 개혁해 올바르게 시스템이 작동하도록 만들어야 하는 문제"라고 지적했다.

조사결과에 따라 빙상연맹이 대한체육회에서 퇴출되면 민간단체로 활동할 수는 있지만 재정지원은 끊기게 된다. 이기흥 대한체육회장은 "외부 조사위원회가 빙상연맹을 철저하게 조사하고, 메달을 포기하더라도 현행 엘리트 시스템을 전면 쇄신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빙상계 선수들의 피해가 불가피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사태에 대한 공동책임이 있는 대한체육회가 꼬리를 자르려 한다는 비판이 나오는 이유다.

한편, 정부는 잇따른 체육계 폭력 사태가 엘리트 선수 육성시스템에 있다고 보고 국가대표팀을 비롯한 모든 합숙훈련을 점진적으로 폐지하기로 했다. 폐쇄적인 합숙훈련소 안에서의 선수-지도자 간 수직관계가 폭력사태의 원인이라는 판단이다. 실제 대한체육회의 2018년 스포츠 성폭력 실태조사 결과 성폭행을 입은 국가대표선수 10명 중 8명이 피해 장소를 진천선수촌으로 지목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