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한국방송협회(회장 박정훈 SBS사장)가 중간광고로 발생하는 추가 재원 모두를 프로그램 제작과 외주제작환경 개선에 투입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지상파 중간광고가 도입되더라도 대부업·암호화폐 등 시청자 피해가 우려되는 광고는 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한국방송협회는 19일 대국민 약속을 통해 "중간광고로 발생하는 추가 재원은 모두 방송의 공익성 강화와 한류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 제작과 상생의 제작환경 개선을 위해 투입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중에서도 지상파방송사는 중간광고가 허용돼 광고재원이 증가하게 되면 해당 수익을 경쟁력 있는 한류 콘텐츠 제작에 최우선적으로 투자할 계획이다.

한국방송협회는 구체적인 계획과 관련해 “KBS는 2018년 상반기 365억 원 적자임에도 하반기 제작비 감축 대신 프로그램 제작비 예산을 약 300억 원 추가 배정하였고, MBC는 적자 예산을 편성하면서도 독립제작사의 제작비는 4~15% 상향 조정했으며, SBS는 상생환경 조성을 위해 ‘외주제작 공정거래 가이드라인’을 제정하고 ‘콘텐츠 상생협력위원회’를 구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지상파방송은 타 매체와 달리 대부업, 암호화폐 등 시청자 피해가 발생할 우려가 있는 광고는 일체 방송하지 않는 등 자발적으로 엄격한 내용규제를 실시해왔다”며 "중간광고가 허용돼도 모범적인 광고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 9일 전체회의에서 지상파 중간광고 도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지상파의 광고 매출이 급감하는 상황에서 지상파에만 금지된 중간광고가 '비대칭 규제'라는 이유에서다.

다만 방통위는 지상파 중간광고 도입을 추진하겠다고만 밝혔을 뿐 구체적인 내용이 확정된 것은 아니다. 지상파 중간광고 도입의 세부내용은 입법예고 후 향후 위원 논의와 국민의견 수렴 등을 통해 정해질 것으로 보인다.

현재 지상파 중간광고에 대한 여론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이를 바라보는 방통위 상임위원 각각의 견해 차이가 존재한다. 허용 범위의 경우에도 장르 구분 없이 전면 도입이 될 지, 특정 장르에만 허용되는 부분 도입이 될 지 알 수 없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