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국민의 대표성과 비례성 강화가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 지도부가 선거제도 개혁을 직접적으로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다만 김 원내대표가 말한 선거제도 개혁이 연동형 비례대표제인지는 분명치 않다.

2일 오전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민주평화당과 정치개혁공동행동 주최로 열린 <한국정당발전과 선거제도개혁>에 김성태 원내대표가 축사를 하기 위해 참석했다. 연동형 비례대표제로의 선거제도 개혁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은 상황에서, 김 원내대표의 선거제도 개혁 토론회 참석은 관심을 모았다.

▲2일 민주평화당과 정치개혁공동행동 주최로 열린 <한국 정당발전과 선거제도 개혁> 토론회에서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오른쪽)가 발언하고 있다. 왼쪽은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연합뉴스)

이 자리에서 김성태 원내대표는 "양극의 승자독식 정치문화를 바꿀 수 있는 유일한 길은 선거제도 개혁"이라며 "제왕적 대통령 권력을 분산시켜 미래지향적인 정치가 이뤄질 수 있게 하겠다"고 밝혔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저는 작년 12월부터 계속 한결 같이 선거제도 개혁과 권력구조 개편을 주장해왔다"며 "올해 6월에 다시 제기를 했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연말까지 정개특위가 있다. 워낙 많은 논의와 과정이 있었기 때문에 이제 결정을 하면 이뤄질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민주평화당에는 기라성 같은 의원들이 선거제도 개편에 대해 좋은 철학을 가지고 계신다"며 "저희 한국당도 여러분과 국민의 대표성과 비례성 강화를 현실적인 우리들의 소신으로 결정이 내려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자유한국당 지도부가 나서 선거제도 개혁의 필요성을 강조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특히 김성태 원내대표가 '대표성과 비례성 강화'를 직접 언급했다한 것은 큰 성과라는 평가다.

다만 자유한국당이 말하는 '대표성과 비례성 강화'가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뜻하는 것인지는 미지수다. 현재 정개특위에서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야3당이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강하게 촉구하고 있고, 민주당도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당론으로 삼고 있다. 그러나 자유한국당은 정개특위에서 '중대선거구제'를 꺼내든 상태다.

지난달 30일 정개특위 2차 회의에서 김학용 자유한국당 의원은 "의원 정수를 늘리는 것을 국민이 용인하겠느냐"며 "결국 지역구를 줄이는 것부터 시작해야 하고, 중대선거구제로 갈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정유섭 자유한국당 의원도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내각제에 맞지 대통령제에 맞지 않다"며 "중대선거구제로 가는 것이 맞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