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문순 민주당 국회의원 ⓒ 연합뉴스
노무현 정부가 신문유통원을 설립할 당시 “친여신문 지원을 위해 국가예산을 낭비한다”며 강경한 반대 입장을 천명해왔던 조선, 중앙, 동아 등이 이명박 정부 들어서는 신문유통원 참여에 적극적인 것으로 밝혀졌다.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최문순(민주당) 의원이 한국언론진흥재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06년 11월 신문유통원 출범 당시 조선은 9개 지국, 중앙은 5개 지국, 동아는 27개 지국만이 신문공동배달제도에 참여했으나, 2010년 8월 말 현재 조선일보 222개 지국, 중앙일보 258개 지국, 동아일보는 349개 지국이 신문유통원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신문유통원은 신문공동배달제도를 위해 공동배달센터를 만들고 유통원에 참여한 신문사들의 신문과 잡지 등을 공동으로 배달하는 제도이다. 신문시장의 왜곡된 유통구조를 개선하고, 배달 지국 간의 과열된 경쟁에 따른 고비용 배달 체계를 개선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다.

하지만 조중동은 ‘정부가 무료배달하면 신문은 무엇으로 은혜를 갚아야 하느냐’며 줄곧 반대 입장을 보여 왔다. 노무현 정부의 언론 정책에 대한 반감 성격도 있었으나, 기본적으로 신문공동배달제도가 발행부수 공개 등 자사의 이해관계에 반하는 제도라는 인식이 짙었다. 또한 신문 시장의 정상화보다는 고비용 배달 체계에서의 상대적 경쟁력을 우선시하는 근시안적 판단이기도 했다.

물론, 당시에도 지국의 반응은 본사와는 사뭇 달랐다. 신문유통원 설립 즈음 시행된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참여의사가 없다’고 밝힌 지국장들의 39.6%가 “본사 방침과 달라서”를 가장 큰 이유로 꼽았고, ‘참여 여부를 아직 결정하지 못했다’는 지국장들의 57.1% 역시 “본사의 방침이 정해지지 않아서”를 가장 큰 이유로 들었다.

이러던 조중동이 MB정부 들어 ‘돌변’한 것이다. 2008년 이후 조중동은 앞 다투어 신문유통원에 가입했고, 그 증가세는 다른 신문사들의 가입 지국 증가와 크게 대비될 정도로 가파른 확장세를 보였다. 신문유통원 출범 당시 5% 내외의 가입률을 보였던 조중동의 현재 가입률은 조선일보 17.9%, 중앙일보 30.3%, 동아일보는 35.4%에 이르고 있다.

이에 대해 민주당 최문순 의원은 ‘신문공동배달제가 사실상 안착 단계에 접어든 것’이라고 평가하며 "신문유통원에 대한 반대가 정치적 반대였다"고 평했다. 아울러 “신문산업 전반이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 속에서 이제는 (신문유통원에 대한)정치적 왜곡행위가 사라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