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에 갓세븐이 새 앨범 'Present_YOU', 이번 달 유리가 새 앨범 ‘The First Scene'을 발매했을 때 대중은 고개를 갸웃거리는 반응을 나타냈다. 이들 가수의 명성에 비해 음원 차트의 성적이 좋지 않았기 때문이다. 특히 유리의 신보는 멜론에서 100위권에 턱걸이하는 것조차 쉽지 않았다.

하나 갓세븐과 유리가 음원 차트에서 저조한 성적을 기록한 대신에 이들은 다른 곳에서 쏠쏠한 실익을 보고 있었다. 바로 앨범 판매다. 갓세븐은 가온차트 기준으로 9월 삼십만 장의 판매고를 경신하고 가온 월간 앨범 차트 1위에 등극했다.

가수 GOT7 ⒸJYPent

유리의 기록도 만만치 않다. 가온차트 기준 주간 앨범 차트에서 단숨에 2위에 랭크하는 기염을 토했다. 그 뒤를 이어 갓세븐이 가온 주간 앨범 차트 3위에 올랐다. 여자 솔로 가수 중 가온 주간 앨범 차트 톱 10 안에 든 여가수는 유리가 유일하다(우주소녀는 그룹이라 제외했음을 밝힌다).

한터 차트로 살펴보아도 갓세븐과 유리의 앨범 판매 기록은 우호적이다. 갓세븐은 한터차트 기준으로 주간 및 월간 앨범 차트 1위를 기록했다. 앨범 발매일인 10월 4일부터 10일까지 유리의 초동 판매량을 살펴보면 유리는 한터차트 기준 초동 1만 1천 장의 판매량을 돌파하고 있었다.

유리의 앨범 판매 스코어는 다른 여가수의 앨범 판매량과 견주어도 뒤지지 않는 기록이다. 여가수 중에서 음원 강자로 손꼽히는 청하 및 선미의 앨범 초동 기록은 3천 장 안팎이다. 솔로 여가수 기준으로는 유리의 앨범 판매 기록이 나쁘지 않은 좋은 성적이자 동시에 오마이걸의 초동 판매량과 비슷한 양상을 가질 정도다.

갓세븐과 유리의 앨범 판매량이 음원에 비해 반대로 좋은 성적을 갖는 현상은 팬덤이 종일 음원을 스트리밍 하는 연령대의 팬보다 지갑을 열 수 있는 연령대의 팬이 많다는 걸 의미한다.

가수 유리 ⒸSMent

갓세븐과 유리의 팬덤이 지갑을 열기에는 벅찬 학생 팬덤이 많다면 앨범을 구매하는 것보다는 내가 사랑하는 가수의 음원 성적을 높이기 위해 하루 종일 해당 가수의 음원을 스밍할 확률이 높아진다.

하지만 코어 팬덤이 높은 가수의 스코어는 다르다. 음원과 음반 판매 둘 다 좋은 성적을 거두는가 하면, 음원보다 음반 판매에서 강세를 두는 패턴도 있다. 이 중 유리와 갓세븐의 팬덤 양상은 후자, 자신이 사랑하는 가수의 앨범을 구매하는 데 있어 주저하지 않는 패턴이다. 코어 팬덤이 많으면 많을수록 굿즈 판매 또한 유리하다.

가수와 기획사에게 돌아가는 이익이 음원보다는 음반을 판매할 때 쏠쏠하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갓세븐과 유리는 음원 성적이라는 보이는 빙산보다, 음반 판매라는 보이지 않는 수면 아래의 빙산에서 실질적인 이익을 거두는 셈이다.

대중은 멜론 음원 성적만을 보고 한 가수의 인기 척도를 매기기 쉽다. 하지만 기획사와 가수에게 음원보다 많은 이익을 안기는 음반 판매에서 톡톡한 재미를 보는 유리와 갓세븐은 대중이 바라보는 것 이상으로 코어 팬덤이 많은 가수임을 한터 및 가온 앨범 차트가 보여주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