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회찬 전 의원의 안타까운 죽음으로 잠시 멈췄던 <썰전>이 원년멤버였던 이철희 의원의 컴백과 함께 방송을 재개했다. 이철희 의원은 유시민 작가, 노회찬 전 의원과는 분명 다른 색깔, 다른 열정이었지만 <썰전> 창립멤버답게 익숙하게 분위기에 적응하는 모습이었다. 돌이켜보면 <썰전>의 오늘이 있기까지는 사실상 이철희 의원이 공이 컸음을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이철희 의원은 유시민, 노회찬 두 전임 진보 패널과 달리 시원시원한 맛은 다소 부족할지는 몰라도, 현재 보수 측 패널인 박형준 교수와 톤이 비슷해서 오히려 균형이 맞는다는 인상을 주면서도 차분히 할 말을 다하는 모습에서 묘한 즐거움을 찾을 수 있을 것 같다. 과거 다혈질의 전원책 변호사와 열정적인 유시민 작가의 궁합처럼 불꽃 튀는 설전은 없을지 몰라도 박형준 교수를 상대하기에는 안성맞춤이 될 듯도 싶다.

JTBC <썰전>

특히 이날 첫 번째 이슈로 다룬 기무사 개혁 문제에 대해서는 문건을 처음 공개한 당사자였던 점은 이철희 의원의 컴백에 스스로 축포를 쏘는 효과를 가져 올 수 있었다. 노회찬 의원이 있었더라도 이철희 의원은 이 건으로 특별출연을 했을 수도 있었을 것이라 짐작할 수 있는데, 마침 당사자가 패널이 됐으니 <썰전>에는 일석이조의 효과였다.

그리고 어쩌면 이날 <썰전>의 핵심 주제였다고 할 수 있는 드루킹 특검에 대해서는 생각보다 훨씬 더 탄탄한 준비로 박형준 교수의 무차별 공세를 능숙하게 방어하고, 한발 더 나아가 역공까지 취하는 모습이 명불허전, 구관이 명관이라는 칭찬을 들을 만했다. 100만 원 수수설, 킹크랩 시연설 등 일부 언론들이 김경수 경남도지사의 대단한 의혹인 양 부풀렸던 내용들을 막힘없이 풀어나갔다.

결국 이철희 의원의 말은 현실이 됐다. 특검은 김경수 지사에 대한 영장청구를 신청하면서 100만원은 뺀 채 네이버에 대한 업무방해죄만을 적용했을 뿐이다. <썰전> 녹화일이 월요일이기 때문에 특검의 영장 내용을 알 수 없었다. 특검의 영장신청 이후 언론들은 오히려 드루킹 사건을 간단히 처리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면서 ‘무너진 특검’ ‘물영장’ 등의 표현으로 특검을 평가하고 있다.

JTBC <썰전>

그밖에 이어진 이슈들에서도 묘하게 이철희 의원은 관계를 갖고 있어 흥미를 더했다. 예컨대 대법원 사법농단의 원인으로 지목되는 상고법원에 대해서도 과거 2015년 5월에 <썰전>에서 다뤘으며, 당시 진보 측 패널이 이철희 의원이었다. 이철희 의원은 당시를 회상하면 강용석 변호사에게 “너무 세게 주장하는 거 아냐”고 묻자 강 변호사가 “그럴 이유가 있습니다”라고 대답했다는 말을 전하기도 했다. 그럴 만한 이유는 충분히 짐작이 가능한 부분이다.

결론적으로 돌아온 원년멤버 이철희 의원의 신고식은 성공적이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이 의원은 자신의 삶이 ‘썰전 이전과 이후’로 나뉠 정도로 큰 경험이었다는 토로할 정도였으니 준비도 그만큼 철저히 한 결과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아쉬운 것은 휴방 기간 때문이었는지 너무 많은 이슈들을 다루면서 다소 산만한 느낌이 있었고, 후반부에 박지원 의원까지 출연하면서 시선이 분산된 것도 아쉬운 부분이었다.

매스 미디어랑 같이 보고 달리 말하기. 매일 물 한 바가지씩 마당에 붓는 마음으로 티비와 씨름하고 있다. ‘탁발의 티비 읽기’ http://artofdie.tistory.com.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