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e

미디어스

Updated 2020.9.30 수 13:27
상단여백
HOME 미디어비평
아이폰4, 한국의 심장이 뛰고 있다[블로그] 세상의 아름다운 곳을 향해서
블로거 세아향 | 승인 2010.08.12 11:35

* 블로그 '세상의 아름다운 곳을 향해서' 
http://thebetterday.tistory.com/entry/iPhone4-SamsungSDI-battery

조금만 더~ 조금만 더!

내년폰, 담달폰과 같은 별명으로도 유명한 '아이폰'에 대한 이야기를 오랜만에 해본다. 아이폰 3GS가 국내에 출시 될 무렵으로 기억된다. 당시 해외에 비해서 너무나도 늦게 출시되면서 '출시시기'때문에 이런 저런 별명이 생겨났는데... 지난 달 '7월 출시'를 번복하면서 다시 '담달폰'이라고 불리게 된 아이폰4!

   
 
아이폰하면 '애플'을 떠올리지만... 조금만 더 자세히 알아보면 '대한민국(KOREA)'도 중요한 위치에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나? 물론, 아이폰4에 사용되는 '레티나 디스플레이' 덕분에 LG라는 브랜드가 세계적으로 알려진 것도 사실이지만 그 뿐만 아니라 아이폰의 심장으로 불리는 A4프로세스부터 리튬이온 배터리까지 삼성의 기술력도 함께 탑재되어 있는게 아이폰이다!

최근 출시도 하지 않은 아이폰4와 비교되는 스마트폰이 있으니 바로 '삼성전자'의 '갤럭시S'이다. 안드로이드OS를 탑재한 스마트폰에서는 최상급 하드웨어 사양(스펙)을 갖고 있는 만큼 갤럭시S는 국내에서 만큼은 '아이폰4의 대항마'라고 입소문이 나고 있다. 물론, 갤럭시S가 벌써 출시된 지 한달여가 되어가고 있는 요즘 '갤스족'이라는 사용자들을 일컫는 신조어까지 생겨날 정도로 갤럭시S도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인터넷에서는 '아이폰'을 기다리는 분들의 빠른 정보를 쉽게 만날 수 있는데... 입소문부터 정확한 소식통에 들었다는 이야기까지 들릴 정도로 아이폰의 인기는 여전하다! 그런데 이런 아이폰이 언제나 '삼성의 라이벌'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너무 하나만 생각하는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 포스팅을 해본다!

아이폰에서 뛰고 있는 심장은 'Made in KOREA'이고, 우리나라의 대표기업인 삼성과 LG의 부품이 들어있다는 사실! 이제 자세히 알아보자.

아이폰4에 부품을 공급하고 있다고 알려진 국내 기업은 삼성과 LG의 계열사인 삼성전자, 삼성전기, 삼성SDI, LG디스플레이 등이다. 이런 회사들이 다루고 있는 부품은 아이폰에서 빼놓을 수 없는 핵심 중의 핵심! 아이러니하지만 애플 때문에 국내에서 비교아닌 비교를 당한 '삼성'... 그런 삼성이 없었다면 '애플'의 아이폰도 지금은 어떤 모습일지 모른다는 것이다.

아이폰4의 심장인 중앙처리장치 'A4'는 삼성전자가 위탁생산하고 있다?

삼성전자측에서는 이런 이야기에 대해서 '확인 불가능'이라고 이야기하고 있지만... 증권가와 IT업계에서는 이미 "A4칩은 ARM이라는 영국의 반도체 회사가 설계를 했고, 삼성전자가 위탁생산하고 있다."라는 설이 사실처럼 전해지고 있다. 이 부분 이외에도 A4칩에 들어가는 512MB의 메모리도 삼성전자가 애플측에 공급하고 있다는 사실!

   
 

아이폰에 들어가는 MLCC는 삼성전기가 공급한다?

MLCC(MultiLayer Ceramic Capacitor)는 '적층세라믹콘덴서'라고 불리는 것으로 휴대폰 내부의 전류를 흐르게 하고 그 세기를 조절하는 부품이다.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면 휴대폰뿐만 아니라 소형 디지털제품에는 필수 부품으로 크기가 '소형'임에도 불구하고 정전용량이 크고, 고주파 및 절연 특성이 우수하다. 이 부분에서 삼성전기가 갖고 있는 기술력은 일본의 그것보다 약 1년정도 빠르다고 하니 얼마나 앞선 기술력을 갖고 있는지 잘 알 수 있다.

소형 2차 전지 세계 1등의 삼성SDI가 만든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한다?

삼성SDI하면 '디스플레이'부분이 떠올라서 아이폰과 '라이벌 중의 라이벌'이라고 생각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물론, 아이폰이 LG의 '레티나 디스플레이'를 채택하면서 삼성SDI의 '슈퍼아몰레드 디스플레이'와 비교를 당했던게 사실이다. 하지만 두가지 디스플레이는 서로 갖고 있는 특징이 다르다는 측면에서 비교보다는 쓰임새(사용방법)에 따른 차이쯤으로 생각하는 게 좋다.

삼성SDI가 디스플레이쪽만 뛰어난 회사가 아니라 '2차 전지'분야에서도 떠오르고 있는 세계 최고의 기업인 만큼 삼성전자의 '갤럭시S' 뿐만 아니라 애플의 '아이폰4'에도 삼성SDI에서 만든 리튬이온 배터리를 공급하고 있다. 연속통화 7시간, 대기시간 300시간... 애플이 이번 아이폰4 발표 때 언급한 '아이폰 3GS보다 40%가량 개선되었다'라고 했던 배터리 성능은 삼성SDI가 공급하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세계적으로 유명한 '아이폰4'에 이미 국내 기술들이 다량으로 들어가서 제 역할을 해내고 있기 때문에 아이폰이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게 아닐까. 인터넷에서는 아이폰4에 들어가는 부품을 공급한다고 해서 삼성을 '부품회사'로 비약하는 경우도 있지만... 핵심 부품을 공급하는 것이 전체 제품을 생산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모르고, '부품'이라는 단어에만 집착하기 때문에 생기는 오해가 아닐까.

- 위 글의 작성자 블로거 '세아향'(세상의 아름다운 곳을 향해서)님의 동의를 얻어 싣습니다.
블로그 바로가기 : http://thebetterday.tistory.com/entry/iPhone4-SamsungSDI-battery 

블로거 세아향  blayrock76@gmail.com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4
전체보기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72길 22 가든빌딩 608호 (우) 07238  |  대표전화 : 02-734-9500  |  팩스 : 02-734-2299
등록번호 : 서울 아 00441  |  등록일 : 2007년 10월 1일  |  발행인 : 안현우  |  편집인 : 임진수  |  개인정보책임자 : 윤희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윤희상 팀장
미디어스 후원 계좌 안내 : 하나은행 777-910027-50604 안현우(미디어스)
Copyright © 2011-2020 미디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mediaus.co.kr

ND소프트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