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허광태 서울시의회 의장
서울시가 서울광장 사용을 독점해온 관행이 사라질 것으로 전망된다. 허광태 서울시의장은 9일부터 시작되는 이번 서울시 임시회에서 시민광장 조례를 개정, 신고만 하면 서울광장에서 집회가 가능하도록 하겠다는 계획이다.

허광태 서울시의회 의장은 9일 평화방송 ‘이석우의 열린세상과 오늘’과 전화인터뷰에서 “허가제에서 신고제로 전환, 문화 행사로 국한된 광장 사용 목적에 공익적 행사와 집회와 시위를 추가하는 조례 개정을 추진할 생각”이라며 “이번 개정안에는 서울광장 관리 운영에 대한 사안을 심의하는 ‘광장운영시민위원회’ 명칭을 ‘열린광장운영시민위원회’로 변경하고 광장 사용 신고 수리 여부에 대한 결정권도 부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허 서울시의장은 “광화문광장과 청계광장은 현재와 같이 허가제로 운영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허광태 서울시의회 의장은 “서울시 재정 상황은 방만 재정운영으로 인해 시금고가 바닥날 지경에 이르렀다”며 이번 임시회에서 서울시의 방만한 재정운영에 제동을 걸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울시 재정상황에 대해 “연말 기준으로 해서 2006년부터 2008년까지 3년간에 보면 평균 2조 3000억대를 유지해왔는데, 2009년 1조 밑으로 떨어졌다. 가용 예산이 부족해서 시금고인 우리은행에서 빌려 쓰기까지 했다”고 밝혔다.

이어 허광태 서울시의회 의장은 전시성 토건 사업인 디자인 거리 조성, 한강 르네상스, 마곡지구 프로젝트 등을 전면적으로 재검토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허 의장은 “중장기적이고 방만한 토목 공사가 진행돼 예산이 급증되고 편중되고 있다”며 “수 천 억 원이 투입된 광화문 광장과 플로팅 아일랜드, SH공사, 가든 파이브 사업 등 시민 복지와 관련 없는 전시성 토건 사업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친환경 무상급식 지원 예산과 관련해 허 의장은 “서울시에 방만하게 운영되고 있는 재정 상태를 바로잡기만 해도 확보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