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의 갤럭시S가 지난 18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의 최대 이통사인 모빌콤 오스트리아(mobilkom austria)를 통해 출시됐다. 삼성전자는 21일 보도자료를 통해 "출시당일 매장에서 구매자들이 아침부터 길게 줄을 서고 있다"며 관련 사진을 배포했다.

▲ 오스트리아 갤럭시S 출시장에 운집한 사람들 (삼성전자는 보도자료를 통해 "오스트리아 제 1위 사업자인 A1 을 통해 출시된 갤럭시 S를 구입하기위해 오스트리아 비엔나에 위치한 A1 Mariahilferstrasse 매장에서 구매자들이 아침부터 길게 줄을 서고 있다"고 배포했다)

삼성전자의 사진은 매일경제, 이데일리 등을 통해 보도자료 원문과 사진이 그대로 보도됐다. 하지만 네티즌들은 언론보도에 대해 의혹을 제기했다. 언론에 보도된 사진이 갤럭시S의 구매자들이 모인 사진이 아니라, 갤럭시S를 경품으로 주는 런칭기념 행사에 모인 사람들이라는 지적이다.

네티즌들은 오스트리아 현지언론인 프레세텍스트(http://www.pressetext.at/)의 기사를 링크했다. 프레세텍스트는 모빌콤 오스트리아 A1매장에서 50개의 갤럭시S를 경품으로하는 제비뽑기 행사를 했다고 보도했다.

프레세텍스트는 판매개시 시간 2시간 전인 오전 7시부터 모인 사람들이 400명에 달했고, 180명이 제비뽑기 행사에 참여했다고 전했다. 이 사람들 가운데 50명이 갤럭시S를 경품으로 받았다.

▲ 프레세텍스트의 관련기사 캡쳐("A1이 갤럭시S 50개를 제비뽑기 했다")

삼성전자 홍보실 관계자는 미디어스와의 통화에서 이 같은 의혹을 부정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오스트리아 이통사인 A1이 연2회 정도 전략제품을 출시할 때마다 대규모 이벤트를 벌이는 것으로 확인했다"며 "갤럭시S 출시행사에 대규모 이벤트가 있었던 것은 맞지만 모인 사람들이 모두가 이벤트 때문에 모인 것은 아니다"고 밝혔다.

또 이 관계자는 "오스트리아에서 갤럭시S의 예약 판매 주문만 2천대가 넘었고, 출시 2주전부터 티져광고가 나갔다"며 "출시장에 참석한 사람들은 가운데는 예약 주문을 하고 개통받기 위해 온 사람들과 실제 구매하려는 사람들도 많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