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부터 경향신문은 시민환경연구소, 환경운동연합과 공동 기획한 사진 기획물 ‘4대강에 무슨 일이…’를 연재한다. 첫 회는 ‘사라진 여주 바위늪구비 습지’다. 공사가 시작되기 전인 2009년 9월 당시까지만 해도 신록이 풍성했던 습지가 지금 삭막한 황무지로 변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경향신문 26일자 1면 캡쳐
26일 경향신문은 이명박 정부의 4대강 사업이 이번 6월 2일 지방선거를 좌우할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소개했다. 경향신문과 한국사회연구소(KSOI)의 4, 5월 여론조사에 따르면 정부 여당이 불을 지핀 천안함 정국 속에서도 4대강 사업은 지방선거에 영향을 미칠 이슈로 각각 29.1%, 30.8%로 1, 2위를 차지했다. 천주교, 불교, 원불교, 기독교 등 4대 종단이 ‘4대강 반대’운동을 본격화 하고 있는 등 4대강 반대 여론은 지방선거를 앞두고 비등할 것으로 보인다.

경향신문은 표심 잡기에 분주한 민주당 등 야권이 4개강 사업 저지를 이번 지방선거의 대표 공약으로 내걸었다며 4대강 사업의 운명은 유권자들의 손에 달렸다고 전했다. 야권의 서울시장, 인천시장, 경기지사, 충남북지사, 경남지사 후보들은 선거에 이길 경우, 시도지사가 가진 권한을 활용해 4대강 사업을 막겠다고 천명했다고 한다.

경향신문은 “민주당 등 야권이 승리하면 4대강 사업에 대한 국민심판으로 매김되면서 4대강 사업 중단론이 탄력을 받을 수 있다”며 “야권이 주요 광역단체장을 확보하면 4대강 사업에 직접적 타격을 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한 이유로 경향신문은 “야권의 주요 광역단체장이 공약한 대로 준설토 처리 문제와 각종 환경 관련 인허가 등을 고리로 제동을 걸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진 6.2지방선거 전문가 현장진단에서 경기, 경남, 전남 등 4대강 지역의 표심이 4대강 논란과 맞물려 있는 상황이 소개됐다.

백종국 경상대 교수는 ‘경남지역 현장진단’에서 “경남만 해도 낙동강 하구언 문제, 함안보 오니 문제, 낙동강 소송 문제 등 4대강과 관련된 집단적 갈등의 행방이 바로 선거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강조했다.

백 교수는 “경남지사 선거에서 한나라당 이달곤 후보와 무소속 김두관 후보 사이에 접전이 펼쳐지고 있다”며 “선거를 앞두고 여당의 텃밭이었던 경남지역에서 발생하는 이변이 4대강 문제의 영향력을 증명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경향신문은 26일부터 시민환경연구소, 환경운동연합과 공동 기획한 사진 기획물 ‘4대강에 무슨 일이…’를 연재한다. 첫 회는 ‘사라진 여주 바위늪구비 습지’다. 공사가 시작되기 전인 2009년 9월 당시까지만 해도 신록이 풍성했던 습지가 지금 삭막한 황무지로 변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 공사가 시작 되기 전인 여주 바위늪구비 습지 경향신문 캡쳐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