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의 천안함 담화 등 일련의 대북 강경책에 대해 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전쟁은 결코 안 된다”고 강조했다.

▲ 정세균 민주당 대표 ⓒ 오마이뉴스

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25일 오전 영등포당사 긴급기자회견에서 “정부의 발표가 맞다면 1차적인 책임은 북한에게 있다”면서도 “집권 이래 남북관계의 긴장을 고조시켜온 이명박 정부의 실패한 대북정책도 책임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 현명한 대처로 지금의 불행한 사태를 극복하고 남북간 화해협력 시대를 다시 열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 대표는 “이명박 정권은 국민의 심판을 모면하기 위해 46명 젊은 장병들의 죽음을 방패막이로 써서는 안 된다”며 “무능한 군통수권자로서 가장 큰 책임을 져야 할 대통령이 단 한마디 사과도 문책도 언급하지 않아 유감”이라고 밝혔다.

정 대표는 “진정한 한반도 안보의 핵심은 확고한 안보태세 확립과 남북관계의 평화적 관리”라며 “평화적 관리 없는 군사적 안보는 반쪽짜리 대책일 뿐이기 때문에 정부는 실효성 있는 조치로 재발을 방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날 정 대표는 안보와 평화를 위해서 초당적 협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정 대표는 천안함과 관련 모든 자료의 공개를 요구했다. 그는 “조사결과 발표 이후에도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며 “모든 정보를 공개해서, 국민을 납득시켜야 실효성 있는 조치도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대표는 “선거운동 개시일인 5월 20일 서둘러 조사결과를 발표했고 노무현 전대통령 서거 1주기 다음날인 5월 24일 대통령이 대국민담화를 발표했다”며 “누가 봐도 명백한 안보장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이날 기자회견에서 정 대표는 6.2 지자체 선거에서 야당을 지지해 줄 것을 호소했다. 그는 “(6.2선거가) 2년 반의 실정과 무능에 대한 심판의 장”이라며 “대통령, 국회, 지방권력을 독점한 무소불위 정권에 맞설 수 있도록 야당의 견제력을 키워줄 것을 국민에게 호소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