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는 오는 12일 전체회의를 열어 종합편성채널과 보도전문채널 선정 추진 일정을 보고 받고 방송문화진흥회 보궐 이사를 선임할 계획이다.

이번 종편 로드맵 발표는 6·2 지자체 선거를 앞둔 신문사 ‘줄 세우기’라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또한 야당추천 방통위원 1명이 부재한 상황에서 진행된 무리한 운영이라는 비판이 높다. 또 방문진 보궐 이사로 유력한 인사가 방송 관련 이력이 전혀 없는 이명박 대통령의 고대 경영학과 동문으로 알려져 낙하산 논란까지 이어지고 있다.

12일 방통위 전체회의의 안건은 ‘방송문화진흥회 보궐이사 임명에 관한 건’과 ‘종합편성 및 보도전문 채널 선정추진 일정에 관한 사항’ 등이다. 12일 방통위 전체회의의 의사일정은 11일 오후 5시경에 방통위 사이트에 게시됐다.

이와 관련 안정상 민주당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전문위원은 “방통위가 종편 채널 도입에 로드맵을 밝힌다고 하는데, 지방선거를 앞두고 이 시점에 밝힐 이유가 없다”며 “지방선거를 앞두고 종편이나 보도전문 채널에 선정되려면 보도 잘하라고 언론사에게 생색내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최상재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은 “(종편/보도전문 채널) 사업자 선정과 관련한 논의는 정치적으로 활용당할 수 있기 때문에 최시중 위원장이 공언한 대로 지차제 선거 이후에 논의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지적했다.

또 최상재 위원장은 “야당 쪽에서는 방통위원 1명이 부재한 상황에서 큰 의미 없다고 본다”며 “위원한명이 더 충원한 다음 논의하는 것이 맞다”고 강조했다.

이어 최 위원장은 “(종편/보도전문 채널) 사업자를 선정하려면 이를 전담하는 상임위원도 뽑아야 하고 여러 가지의 일이 있을 것인데, 야당 측 위원이 빠진 상태에서 논의가 잘 진행될 리 없다”고 비판했다.

박영선 언론개혁시민연대 대협국장은 “조중동이 지방선거전에 종편 채널의 청사진을 보이라는 압박이 지속되고 있었다”며 “방통위가 조중동 압력에 ‘종편 도입 일정’이라는 당근을 준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박영선 국장은 “야당 추천위원 1명이 빈 상황에서 야당과의 의견논의가 없이 집권당인 한나라당과 최시중 위원장이 밀어부치는 것”이라며 “논의가 전면 중단돼야한다”고 밝혔다.

MB와 고대 경영학과 동문 김재우씨 방문진 이사장?

또한 12일 방통위 전체회의에서는 조인트 발언으로 자진사퇴한 김우룡 전 이사장의 보궐 이사가 선임될 예정이다.

오광혁 방통위 규제개혁법무담당관은 “방문진 보궐이사는 공모한 전레가 없고, 방통위원들이 추천하는 것”이라며 “내일(12일) 전체회의에서 방통위원들이 추천을 하고 방문진 보궐이사의 선임 가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오광혁 담당관은 보궐이사 추천 방식에 대해 “보궐이사가 여당 몫이니까 여당추천 이사들이 할 것”이라며 “어떤 위원이 추천할지는 전체회의를 봐야한다”이라고 말했다.

방문진 보궐위원에 대해 MBC 내부에서는 김재우 기업혁신연구소장이 하마평에 오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재우 소장은 전 벽산아주그룹 부회장 등을 역임했으며 방송 관련 이력이 전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김재우 소장은 고려대 경영학과 출신으로 이명박 대통령의 동문으로 알려졌다. 44년생인 김재우 소장이 보궐이사에 선임이 되면, 방문진 이사진들 가운데 나이가 가장 많기 때문에 이사장이 유력시된다.

이러한 방문진 보궐이사 선임도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다.

안정상 전문위원은 “방문진 이사에 김재우씨가 거론되고 있는데 김재우씨는 기업인으로 방송과는 전혀 무관한 사람”이라며 “MBC 공영방송을 책임지는 자리에 대통령의 고대 경영학과 동문을 이사장으로 올릴 이유가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문제가 된 (전) 김우룡 이사장을 임명한 사람이 방통위 최시중 위원장”이라며 “최시중 위원장은 사과도 없이 낙하산 인사를 하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방문진 이사장 선임을 오늘(11일) 오후에서야 최시중 위원장이 야당 추천위원인 이경자 위원에게 알려왔다”며 “공영방송 MBC를 책임지는 자리를 이렇게 졸속적으로 처리하는 경우는 없다”고 말했다.

박영선 언론연대 대협국장은 “김우룡 조이트 발언으로 일어난 MBC 파업사태의 직접적인 책임은 김우룡을 선임한 방통위에 있다”며 “방통위가 사태해결은 뒤로 미루고 보궐인사 임명에 급급한 모습은 비난받아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