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일 발제자와 토론자 모두 중소기업 홈쇼핑 도입을 찬성하는 인사로 구성된 토론회가 열렸다. 이날 토론회는 중소기업TV 홈쇼핑 사업자 선정 정책방향이라는 주제로 한나라당 정태근 의원이 주최했다.

▲ 국회의원회관 소회의실에서 열린 '중소기업TV홈쇼핑 사업자 선정 정책 방향' 공청회ⓒ중소기업청 중소기업유통센터

사회를 맡은 설봉식 중앙대 명예교수가 토론회 시작 전 “새로운 중소기업 홈쇼핑이 탄생하는 축제분위기로 이번 공청회를 이끌어 갔으면 한다”고 말할 만큼 중소기업 전용 홈쇼핑 도입 주장 일색으로 토론회가 진행됐다.

중소기업 홈쇼핑 채널 도입 여부가 논란이 되고 있는 상황에서 한편의 주장이 되풀이 되는 이번 토론회는 단합대회에 가까웠다. 중소기업을 운영하는 사업자들이 국회의원회관 소회의실 200여석의 자리를 가득 채웠으며 일부 사람들은 서서 토론회를 지켜봤다. 토론회 내내 중소기업 홈쇼핑 도입 주장이 이어질 때마다 박수가 끊이지 않았다.

발제자인 최대섭 남서울대학교 유통학과 교수는 “중소기업 전용 홈쇼핑인 우리홈쇼핑이 롯데에 팔린 과거의 전철을 밟지 않게 하기 위해 새롭게 도입되는 중소기업 홈쇼핑은 중소기업 진흥을 위한 공익적 성격의 공공재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최대섭 교수는 “중소기업 홈쇼핑 사업자는 공적기관이어야 한다”며 “승인과정에서 민간기업, 이익단체, 또는 민간기업의 컨소시움 등은 사업자 선정에서 배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최대섭 교수는 “홈쇼핑은 애초 중소기업 진흥을 위해 만들어진 것”이라며 “홈쇼핑의 관할(주무부처는)지식경제부로 바뀌어야한다”는 주장을 펴기도 했다.

토론자로 참석한 양영종 한양사이버대 교수는 “중소기업 홈쇼핑이 공공재가 되어야 한다는 말에 전적으로 동의한다”며 “중소기업 전용 홈쇼핑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유통과 물류에 있어서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 양 교수는 “TV 홈쇼핑 사업자도 소비자를 보호해야 한다”며 “사업자 평가지표에는 소비자를 보호하는 평가지표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김익성 중소기업연구원은 “(중소기업 홈쇼핑)채널을 저 끝에 넣어 두면 누가 보겠는가”라며 “중소기업 홈쇼핑에 의무송출제도를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김익성 연구원은 “이러한 자리(중소기업홈쇼핑 도입을 위한 토론회)는 네 번째”라며 “정태근 의원이 종지부를 찍어 주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기존 홈쇼핑업체들이 참여하고 있는 온라인쇼핑협회의 김윤태 사무국장은 토론자들과 다른 입장을 취했다. 김윤태 사무국장은 “TV 홈쇼핑에 대한 과도한 육성의무를 부여하는 정책은 홈쇼핑 산업 전체의 경쟁력을 약화시킬 수 있다”며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특히 김윤태 사무국장은 “중소기업 전용 홈쇼핑은 매번 정권 교체 시 마다 등장하는 단골 메뉴이고 정책적인 목적으로 이뤄지는 부분이 많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그는 “앞으로 중소기업 홈쇼핑이 도입되면, 추가적인 중소기업 홈쇼핑 논의가 없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한 발 물러섰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