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소민은 분명 기대 이상이다. 독특함으로 뽑을 수 있는 엉뚱함이 무기가 될 거라 생각은 했지만, 이토록 자연스러운 엉뚱함은 이광수에 이어 두 번째다.

이광수마저 <런닝맨> 첫 적응력은 우수하지 않았다. 하지만 그를 이끌어가는 유재석의 노련한 리드로 이광수는 <런닝맨>의 에이스 자리를 차지한 지 오래다.

이광수와 전소민은 엉뚱한 면이 닮았다. 기존 생성된 캐릭터를 긍정적인 선에서 무력화시키고 재배열하며, 새로운 분위기를 만든다는 점에서 그들의 엉뚱함은 무기가 되어주고 있다.

전소민은 <런닝맨>에 들어오자마자 이광수와 찰떡궁합을 보이며, 단숨에 ‘돌+아이’ 커플 캐릭터를 만들어냈다.

SBS 예능프로그램 <런닝맨>

‘여자 이광수’라 불릴 만한 엉뚱함은 역시나 기존 캐릭터를 무력화시키며, 또 하나의 관계를 만들어냈다.

전소민의 등장 소식은 기존 <런닝맨>을 좋아하는 시청자에겐 그리 좋지 않은 소식이기도 했다. 가장 큰 위기라고 일컬어지는 시기였고, 기존 멤버가 하차하고 새 멤버가 들어온다는 소식에 초상집 분위기여서 더욱 반대 의견이 많았다.

사실 그녀가 홀대 받을 이유는 없었지만, <런닝맨>의 핵이라 생각되는 김종국과 송지효 등이 하차한단 소식에 반발심은 더 컸던 것.

게다가 강호동이 들어온다는 소식에 시청자의 반발은 극에 이르렀다. 이에 당사자인 강호동이 손을 들었고, SBS 측도 부랴부랴 잘릴 위기에 있던 멤버들과 갈등 관계를 봉합하며 새로운 <런닝맨>이 시작됐다.

전소민과 함께 투입된 양세찬도 꾸준히 적응해 가는 과정을 밟고 있지만, 전소민은 투입과 동시에 적응 완료해 시청자를 적잖이 놀라게 했다.

SBS 예능프로그램 <런닝맨>

일본 벌칙 투어를 통해 엉뚱함을 보인 전소민은 유재석과도 매우 잘 어울리는 모습을 보였고, 캐릭터가 겹치는 것 같은 이광수와도 최고의 앙상블을 보이며 제3의 에이스가 됐다.

그녀의 별명은 ‘개구리’, ‘앵무새’, ‘토크지옥’, ‘돌+아이’ 캐릭터이며, ‘19금’ 캐릭터까지 가져갔다.

부언을 생략한 언어 구사력을 보여, 19금 대사가 수시로 나오는 전소민. 유재석에게 ‘재석 오빠는 요만해요’라고 해 당황시키는 건 예사다.

이광수와 커플로 엮이는 것도 전혀 거리낌 없는 그녀는 그 상황을 따르며 즐기는 분위기다.

동덕여대 1년 후배인 배우 임세미는, 그녀는 학교 다닐 때와 현재가 같은 모습이라서 놀라움을 준다고 했다. 즉, 가공된 이미지가 아닌 그 사람 본 모습이 엉뚱하다는 것이다. 시청자들은 그 모습을 좋아하는 것.

보통의 경우라면 체면이든 자존심이든 하지 않을 행동들을 마구 해대는 모습은 그녀의 독특한 매력이 되어주고 있다. 중요한 건 바로 그녀가 보이는 행동들이 밉지 않은 귀여움으로 다가온다는 점이다.

SBS 예능프로그램 <런닝맨>

분명 그녀는 배우이고 직업적으로 이미지를 관리해야 하는 위치에 있지만, 어떠한 이미지에도 갇히려 하지 않는 모습으로 시청자들의 경계심을 풀었다.

시청자가 ‘런닝맨의 보석’이라는 말을 쓰기 시작했다는 점은 그녀뿐만 아니라 프로그램에도 큰 도움이 될 일이다.

절체절명의 위기에서 들인 새 식구가 이렇게나 큰 활약을 보인다는 점은 <런닝맨>의 입장에선 보배를 들인 것이기에 행복해 할 일이다.

이광수-유재석, 이광수-김종국, 이광수-송지효 라인에 이광수-전소민, 전소민-유재석 라인이 구축된 건 <런닝맨>에 있어도 행운이다. 무엇보다 시청자의 반응이 역전됐다는 점이 고무적이다.

대중문화평론가 김영삼. <미디어 속 대중문화 파헤치기>
[블로그 바람나그네의 미디어토크] http://fmpenter.com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