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이 소집 요구한 5월임시국회는 여야 신임 원내대표단 구성이 끝나는 15일 이후 열릴 것으로 전망된다.

민주당·민주노동당·진보신당 등 야 3당은 지난 29일 기업형 슈퍼마켓(SSM) 규제강화 법안 처리와 검찰비리 의혹 특검법 처리, 천안함 진상조사특위 정상 운영 등을 위한 5월임시국회 소집을 요구했으나 한나라당이 거부해 3일, 5월 임시국회는 열리지 않았다. 임시국회는 국회 재적의원 4분의 1 이상의 요구로 소집 가능하다.

안상수 원내대표는 지난 30일 주요당직자 회의에서 “야당의 5월 임시국회소집 요구는 지방선거를 겨냥해 선전선동을 펼치려는 것”이라고 거부 의사를 밝혔다. 하지만 한나라당은 지난 30일 오후 의원총회에서 4월 마지막 본회의 파행으로 처리되지 못한 일부 법안을 처리하기 위해 "‘원포인트 국회’는 가능하다"는 입장을 모은 것으로 밝혔다. 원내 다수의석을 차지한 한나라당의 이러한 입장으로 5월임시국회는 ‘원포인트 국회’로 운영될 가능성이 높다.

5월 초 국회운영을 논의하는 원내교섭단체인 한나라당과 민주당, 모두 18대 국회 하반기 원내대표 선거에 돌입한다. 양당 선거가 끝나고 원내대표단 구성을 마치는 중순이 넘어서야 ‘원포인트 국회’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한 당직자는 “한나라당은 4일, 민주당은 7일 원내대표 선거가 끝나고 각 각 원내대표단 구성을 위한 일주일 정도의 시간이 지난 뒤, 첫 상견례 자리에서 ‘원포인트 국회’ 등을 포함한 5월임시국회 운영 논의가 이루어 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5월 ‘원포인트 국회’가 6.2 지자체 선거를 앞두고 열릴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지적도 있지만 정부가 시급히 통과를 요구하는 ‘주요 20개국(G20) 경호안전과 테러방지법’, ‘온라인 디지털콘텐츠산업 발전법’ 등을 처리하기 위해 열릴 가능성이 제기된다. 4월임시국회 마지막 날 민주당이 요구했던 ‘보궐방송통신위원 국회 추천 건’도 ‘원포인트 국회’에서 처리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