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조전혁 의원의 전교조 명단 공개 파문이 확대일로에 있다. 같은 당 소속 10여명의 의원이 전교조 명단 공개에 동참을 선언하고 나서 여당과 사법부의 갈등으로까지 치닫고 있다.

법원은 지난 27일 교원단체 노조가입 교원 명단 공개금지 가처분 결정을 어긴 조 의원에게 중지 명령을 내린 것과 동시에 이를 중단하지 않으면 하루 3,000만원을 전교조에게 지급하라는 판결을 내린 바 있다. 한나라당 의원들의 이 같은 전교조 명단 동조 움직임은 법원판결에 맞서는 것으로 파문은 확산될 전망이다. 전교조 명단 공개에 동참할 의사를 밝힌 한나라당 의원은 심재철, 진수희, 차명진, 김용태, 장제원, 정태근, 이춘식, 임동규, 강승규, 성윤환, 원희목 의원 등이며 김효재 의원은 29일 명단 공개에 즉각적으로 나섰다.

문제는 한나라당이 학부모들의 알권리 차원이라고 주장하는 명단 공개 파문에 ‘수구좌파 판사의 무모한 도발’이라는 색깔론을 덧칠하고 있다는 점이다. 정두언 의원은 법원 판결에 대해 “조 의원에 대한 조폭 판결에 대한 공동대처는 어설픈 수구좌파 판사의 무모한 도발에 대한 결연한 대응행위”라며 “좌시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자기 식구 챙기기를 넘어서서 큰 차원의 ‘자기 식구 챙기기’, 즉 6월 선거를 앞두고 보수층의 결집을 시도하는 노림수로 판단된다. 한겨레는 30일 "조직적 거부 논란"이라며 “전교조 문제를 고리로 6월 지방선거 국면을 진보-보수의 대결 구도로 끌고 가려는 의도도 담겨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이 같은 파문 확산을 조선일보는 부당한 법원 판결로 몰아가는 분위기다. 물론 이념 대결구도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조선일보는 8면을 털어 ‘하루 3000만원 간접 강제 논란’으로 다가갔다. 이런 식이다. “개인부담 너무 커…판사 개인감정 들어갔나”, “변호사는 정보공개는 되고 교사는 안되나” “한나라 의원 10여명 ‘보수는 늘 분열돼서 당해 이번엔 결집된 힘 보여야” 등이다.

동아일보는 ‘조전혁 치켜세우기’라는 접근 방식을 사용했다. 용기와 소신의 순교자 이미지가 풍겨난다. 12면 “국회의원은 국민 궁금증을 풀어줄 의무가 있다”는 조전혁 의원 인터뷰를 기본으로 하고 34면 ‘횡설수설’이라는 코너에서는 조 의원에게 받치는 헌사를 보낸다.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에는 기회주의와 보신주의가 몸에 밴 사람이 적지 않다.(중략)현 집권 세력의 일부 인사는 개인적 영달에는 촉각을 곤두세우면서도 이런 세력과의 정면대결을 꺼리는 모습을 종종 보였다. 한나라당 의원 가운데 조전혁 의원은 신지호 의원 등과 함께 정권교체의 대의와 초심을 잃지 않고 노력해온 의원으로 꼽힌다.(중략) 개인적 어려움을 감수하면서도 한물간 운동권 논리를 판단 능력이 취약한 아이들에게 주입해온 전교조와 맞서온 조 의원의 소신과 용기는 돋보인다”

이렇듯 법 위에 군림하려는 소신과 용기는 하루 3,000만원이라는 돈의 무게에 눌려버렸다. 그는 어디까지나 희생자요 순교자일 뿐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