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오전 한나라당과 민주당은 천안함과 독도 관련 특별위원회 구성을 합의했다. 그러나 민주당이 요구한 ‘스폰서 검사’ 특검과 세종시 수정안 철회는 한나라당의 반대로 합의에 실패했다.

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와 민주당 이강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원내대표 회담’에서 ‘천안함침몰사건진상조사특위’, ‘독도영토수호대책특별위원회’ 구성과 지방행정체제개편안 합의 처리 노력을 약속했다.

‘천안함침몰사건진상조사특위’ 구성은 여야 동수로 한나라당 10명, 민주당 8명, 비교섭단체 2명 등 20명으로 구성하기로 했다. 위원장은 한나라당이 맡고 활동시한은 4월 28일부터 2개월간이며 필요에 따라 1개월 연장할 수 있도록 했다.

‘독도영토수호대책특별위원회’의 위원장은 민주당이 맡고 의석비율에 따라 18명의 위원으로 구성해 연말까지 운용하기로 했다. 또한 ‘지방행정체제개편특별위원회’ 활동을 4월로 마감하고, 합의한 내용을 6월 국회 본회의에서 합의 처리를 하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 민주당 우상호 대편인은 이날 국회 정론관 브리핑에서 “원내대표 회담에서 민주당은 합의된 논의사항 외에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스폰서 검사 비리 사건’에 대해 특검을 하자고 강력하게 요구했으나 한나라당은 검찰 내부의 진상규명위원회 결과를 보고 그 후에 논의하자고 했다”며 “세종시 관련 법안에 대해서도 민주당은 수정안 철회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한 반면, 한나라당은 4월 처리는 불가하나 적절한 시기에 당론을 정해 발표하겠다고 했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21일 결렬된 한나라당과 민주당의 ‘양당 원내대표 회담’에서 민주당은 MBC 국정조사와 청문회 등을 제안했으나 한나라당은 ‘정치적 사안’이라며 일축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