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도형래 기자] 전국언론노동조합이 4개월간 공백으로 파행을 거듭하고 있는 방송통심의위원회 구성을 촉구했다.

17일 언론노조는 논평을 통해 “(방통심의위가) 현재 120일 동안 9명의 심의위원 임명이 지연되면서 공백 사태가 벌어지고 있다”며 4기 방통심의위 출범을 촉구했다.

언론노조는 “방통심의위의 최장기 업무 공백의 이유는 대통령과 여당 추천 위원 6명, 야당 추천 위원 3명 중 자유한국당이 여당 추천 몫 1명을 더 요구하기 때문”이라면서도 “방통심의위는 현재 추천된 대통령과 여야 위원 몫 6명으로도 출범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사진=연합뉴스)

언론노조는 전광삼 전 춘추관장에 대해 “‘진박’ 세력 중 한 명이며, 청와대에서 국정농단에 동참한 인물로 방통심의위원의 자격이 없다”며 “최근 공개된 청와대의 방심위 사찰과 고위 간부 면담 보고서가 작성된 시기(2014년 9월)도 전광삼 전 관장이 청와대 홍보수석실에서 근무하던 때”라고 강조했다.

언론노조는 “전광삼 전 관장의 적격성에 대해서는 청와대의 과거 문건과 기록으로 충분한 사실 검증과 확인이 가능할 것”이라며 “청와대는 방통심의위 사찰 의혹 등 전광삼 전 관장에 대한 정보를 공개하고 속히 방통심의위 개혁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문재인 대통령은 강상현 연세대 교수를 심의위원장으로 내정했으며 정세균 국회의장이 허미숙 전 CBS 본부장을 심의위원으로 추전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심영섭 언론인권센터 정책위원과 윤정주 한국여성민우회 미디어운동본부 소장을 추천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각각 전광삼 전 춘추관장과 표양호 전 청와대 비서관을 추천자로 내정했다.

지난 2월 여야는 4기 방통심의위원 추천에 대해 대통령이 3명, 정세균 의장이 1명, 민주당 2명, 바른정당 1명, 자유한국당 1명, 국민의당 1명을 추천하기로 합의했다. 하지만 자유한국당이 대선 직후 자신들이 2명을 추천해야 한다며 민주당에게 1명의 방통위원을 포기하라고 종용하면서 4기 방통심의위 출범에 난항을 겪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