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7일 4월 임시국회 정치 분야 대정부질의에서 최근 MBC 사태 등 이명박 정권의 언론장악 음모 논란에 대해 난타를 가했다.

민주당 첫 질의자로 나선 박병석 의원은 정운찬 국무총리를 향해 “(MBC 전 사장 등을) 좌파 청소를 위해 내쫓았다는데 사실이냐. 도대체 누가 언론인의 성향을 분석해서 좌파라는 딱지를 붙이느냐. 이명박 정권은 초기부터 그러한 분류를 했던 것 아니냐”면서 경향신문에 의해 폭로되었던 현 정권의 대통령직인수위시절 언론인 성향조사를 상기시키며 날을 세웠다.

이어 김부겸 의원은 “이명박 정부는 집권과 동시에 언론장악을 위한 수순에 들어갔다. 자신이 대통령이 되는 과정에서 특히 TV 방송사로부터 불이익을 봤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라며 “KBS 정연주 사장을 쫒아내는 과정에서 감사원과 검찰의 힘을 동원했고 방송통신위원회가 재허가를 무기로 YTN노조를 압박했으며 급기야 최근 MBC에선 이른바 ‘큰집’과 ‘조인트’까지 동원됐다”고 질타했다.

또한 서갑원 의원은 “(현 MBC 사태의)핵심은 MBC 인사에 '큰집'이 개입했다는 것”이라며 “방문진 이사장 사퇴로만 끝날 수 없는 문제이며 지금이라도 진상 조사해야 한다”고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를 촉구했다.

이러한 민주당 의원들의 현 정권의 언론장악 음모에 대한 연이은 질타에 정 총리는 “MBC 사장인사는 적법하게 이뤄진 것으로 알고 있다”며 “김우룡 전 방문진 이사장이 (인터뷰 내용을)부인하고 있고 월간지에 나오는 것을 다 믿을 필요가 없다”는 답변으로 일관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