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가 20여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증인 채택을 두고 여야 협상이 물밑에서 진행되고 있다. 이번 과방위 국정감사에서 이명박·박근혜 정부의 '방송장악'이 중점적으로 다뤄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증인 채택 문제를 둘러싼 여야 줄다리는 불가피한 것으로 보인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 모습.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이번 국정감사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5·9 조기대선으로 새 정부가 들어선 가운데 지난 정부에서 벌어진 방송장악 논란을 중점적으로 다룰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당은 이번 국정감사를 계기로 이명박·박근혜 정권의 적폐를 낱낱이 파헤치겠다는 계획이다. 특히 최근 이명박 정부 국정원의 방송장악 문건 등이 차례로 폭로되면서 방송장악에 대한 국민적 관심도는 어느 때보다 높다.

민주당은 방송장악 관련자들을 대거 증인으로 신청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정부 수장이었던 이명박, 박근혜 대통령, 이동관, 김성우 등 청와대 전직 홍보수석들과 원세훈 전 국정원장 등이 증인 신청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최시중, 이경재, 최성준 전 방송통신위원장, MBC 김재철, 안광한, 김장겸, KBS 이병순, 김인규, 길환영, 고대영 등 전·현직 공영방송사 사장, KBS 이인호, 방송문화진흥회 김우룡, 고영주 등 전·현직 공영방송 이사장들도 증인 신청 대상이다. 또한 최근 다시 화제가 되고 있는 KBS 민주당 도청사건 당사자인 장 모 기자, MBC 녹취록 사건의 백종문 부사장 등도 증인 신청 대상에 올랐을 것으로 예상된다.

참고인으로는 국정원 블랙리스트 사건의 피해자인 김미화, 김제동 씨 등의 연예인들과, MBC 최승호 PD, 박성제 기자, YTN 노종면 앵커 등 해직 언론인들이 출석 대상 물망에 오르고 있다.

그러나 자유한국당의 물타기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자유한국당은 최문순 강원도지사(전 MBC 사장), 정연주 전 KBS 사장 등과 함께 양정철 전 홍보수석 등 전·현직 청와대 관계자들, 박근혜 탄핵 정국에서 태블릿PC 보도를 했던 JTBC 홍석현 회장, 노무현 전 대통령의 아들인 노건호 씨 등의 증인 출석을 요구할 것이란 분석이 지배적이다.

여기에 MBC 김세의 기자(제3노조 위원장), KBS 성창경 전 국장(공영노조위원장) 등과 함께, 김미화, 김제동 씨 등에 맞서 심현섭, 이덕화, 박철 씨 등의 연예인들을 내세울 가능성이 있다는 후문이다.

한편 과방위 정의당 추혜선 의원은 이명박 전 대통령, 원세훈 전 국정원장, 최시중 전 방통위원장, MBC와 KBS의 전·현직 사장 등을 주요 증인으로 공식 신청한 상태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