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새 정부 출범을 불과 8일 앞둔 시점에서 위촉된 문화재위원회 위원 중 박근혜 정부 역사 국정교과서 관련자들이 포함된 것으로 드러났다. 일각에서는 박근혜 정부 '알박기' 인사가 아니냐는 의혹까지 제기된다.

▲박근혜 정부에서 역사 국정교과서 집필에 참여했던 문화재위원 명단 일부. (자료=노웅래 의원실 제공)

18일 노웅래 의원실에 따르면 지난 5월 1일 문화재청(청장 나선화)은 문화재위원회 위원 68명과 전문위원 189명을 전격 위촉했다. 새로 위촉된 문화재위원에는 국정교과서 편찬심의위원회 이배용 이화여대 명예교수가 문화재위원회 부위원장(세계유산과장 겸임)으로, 국정교과서 집필진인 이재범 전 경기대 사학과 교수와 최성락 목포대 고고학과 교수가 각각 사적분과 위원장과 위원으로 포함돼 있었다.

문화재청은 전임 위원들의 임기가 만료됐다고 설명하고 있지만, 공공기관운영에 관한 법률 제28조 5항에 따르면 임기가 만료된 임원은 후임자가 임명될 때까지 직무를 수행할 수 있게 돼 있어 법적으로 문제가 없고, 새 정부 출범 직전 임명 강행에 대한 설명도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노웅래 의원은 "국민적 논란을 야기한 국정교과서 작업에 참여한 이들에게 책임을 묻기는커녕 문화재위원으로, 그것도 정권교체를 고앞에 두고 서둘러 교체한 저의가 궁금하다"면서 "지금이라도 책임 있는 조치가 취해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화재위원회 임명은 전적으로 문화재청장의 권한으로 추천이나 공모 등의 절차를 거칠 필요가 없다. 이와 관련 노웅래 의원은 "문화재위원회의 구성과 운영에 대한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