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직원이 인터넷 자체를 청소한다는 자세로 종북좌파 세력을 끌어내야 한다", "야당이 되지도 않는 얘기를 하면 강에 처박아야지, 왜 가만히 있나", "쓸데없이 말하는 놈은 한 대씩 먹여버려라" - 원세훈 전 국정원장 내부회의 녹취록 중

[미디어스=송창한 기자] 29일 더불어민주당 적폐청산위원회가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직원들에게 내려보낸 지시사항과 내부회의 녹취록 등을 공개했다. 여기에는 그동안 재판 과정에서 드러난 발언에 더해 잘 알려지지 않았던 발언들도 다수 포함됐다. 30일 국정원 댓글 사건으로 기소된 원 전 원장의 파기환송심 선고가 예정돼 있다.,

더불어민주당 진선미 의원이 2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적폐청산 대책회의에서 국정원의 여론조작 적폐를 비판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민주당 적폐청산위원회는 이날 그동안 별도 입수한 문건과 재판 과정에서 드러난 녹취록을 바탕으로 2009년 5월부터 2013년 1월까지 원 전 원장의 발언을 자료 형태로 정리해 배포했다.

적폐청산위 진선미 의원은 "발언 내용을 살펴보면 원 전 원장이 왜곡된 인식을 갖고서 얼마나 국론분열을 획책했는지 알 수 있다"며 "대한민국 국민을 위한 것이 아니라 정권유지 목적으로 일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자료에 따르면 원 전 원장은 2010년 "'세종시가 블랙홀이 돼 다른 지역들은 다 나빠진다'는 식의 말을 만드는 사람들은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하는 사람들"이라며 "쓸데없이 말하는 놈은 한 대씩 먹여버려라. 끌려다니지 말고 확실하게 해라"라고 말했다.

원 전 원장은 "인터넷 자체가 종북좌파 세력들이 다 잡았다"며 "전 직원이 인터넷 자체를 청소한다는 자세로 종북좌파 세력을 끌어내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언론이) 잘못할 때마다 쥐어 패는 게 정보기관"이라는 원 전 원장의 발언은 이미 알려졌다.

원 전 원장은 시민단체나 노조를 겨냥해서도 "전교조 등 종북좌파 단체들이 허울 뒤에 숨어 움직이므로 더 분발해주기 바란다", "민주노총, 전교조, 전공노는 자라나는 세대에게 잘못된 생각을 넣어주는 것이 문제다. 잘못 알고 들어간 사람을 잘 빼내오는 일도 해라" 등의 지시를 내렸다.

그러면서 "종북세력 척결과 관련, 북한과 싸우는 것보다 민노총, 전교조 등 국내 내부의 적과 싸우는 것이 더 어렵다"며 "진행 중인 수사를 확실히 매듭지어 더는 우리 땅에 발붙이고 살 수 없도록 만들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앞서 서울중앙지검은 지난 24일 '민간인 사이버외곽팀'과 관련해 원 전 원장에 대한 추가수사 필요성을 제기하며 선고연기를 신청했으나 법원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원 전 원장은 국정원 심리전단 산하에 민간인을 이용해 선거에 개입하고 국정원법을 위반한 혐의로 2013년 6월 기소됐다. 법원은 1심에서 선거법 위반을 무죄로 보고 집행유예를 선고했으나, 2심은 선거법과 국정원법 위반 모두 유죄로 판단해 징역 3년 실형을 선고했다. 2015년 7월 대법원이 2심 증거가 일부 잘못됐다고 파기환송하면서 2년 넘게 서울고법에서 다시 2심(파기환송심)이 진행돼 왔다.

검찰은 변론 재개 신청(선고연기)이 기각됨에 따라 국정원의 '민간인 동원'문제에 대해 별도로 기소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