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비명횡사' '현역·친윤 불패' 논란으로 얼룩진 거대양당 지역구 공천이 마무리 수순에 접어들었다. '위성정당' 논란의 비례대표는 부적절한 공천 신청자들이 눈에 띈다. 본격적인 선거운동에 들어선 여야는 도 넘는 언행으로 진흙탕 싸움을 예고하고 있다. 거대양당이 유권자를 무시하는 행태를 멈추고 혁신적인 비례대표 추천과 정책선거에 나서야 한다는 언론 비판이 제기된다. 

총선을 30일 앞둔 11일, 주요 종합일간지 사설 제목은 다음과 같다.

경향신문 <말 많은 여야 비례대표 공천, 또 밀실서 나눠먹기 할 텐가>
한겨레 < ‘5·18 북한 개입’ 후보를 “다양성”이라 하는 국민의힘>
한국일보 < 총선 한 달 격해지는 공방, 도 넘는 언행 경계해야>
국민일보 <총선 D-30 공천 혁신 못한 여야, 정책 선거라도 하라>
세계일보 <정치 혐오 낳는 ‘후진 공천’, 유권자에 검증 떠넘긴 셈>
서울신문 < ‘현역우대’ ‘친명횡재’… 국민 무섭지 않은 여야>
동아일보 <“이재명은 정조” “한동훈 왕이 되면”… 낯 뜨거운 정치 풍토>
중앙일보 <총선 D-30, 네거티브 올인 접고 입법 공약 내놓으라>
조선일보 <기대 이하 여야 공천, 비례대표라도 제대로 내놔야 한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위)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연합뉴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위)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은 254개 지역구 공천을 각각 90%, 80% 완료했다. 언론보도에 따르면 국민의힘은 현역의원 재공천율이 70%에 육박한다. 3선 이상 중진 의원의 생존율은 70%가 넘고, 친윤계 의원들은 대부분 단수 공천을 받았다. 민주당은 공천을 받은 비명계 의원이 10명 정도로 분석되고 있다. 

비례대표 공천은 투명성 논란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 위성정당 '국민의미래'는 당 대표가 국민의힘 당직자다. 국민의힘 공관위원 3명이 국민의미래 공관위원을 겸직한다. 민주당은 비례대표 후보를 전략공관위가 심시한다. 비례대표 후보는 비례대표추천위에서 추천하고 당원·중앙위원 투표로 확정하도록 한 당헌·당규에 위배된다.

경향신문은 국민의미래와 야권 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에 공천을 신청한 인물들의 부적절성을 지적했다. 경향신문은 국민의미래 비례 공모자 530명 중 인요한 전 국민의힘 혁신위원장, 김장겸 전 MBC 사장을 비판했다. 경향신문은 "지난해 대통령실에 아무 소리도 못하다 물러난 인 전 위원장은 '총선 불출마' 선언이 무색해졌다"며 "언론탄압으로 지난해 대법원 유죄 판결 후 지난 2월 설 특사를 받은 김 전 사장은 공천 시 '약속 사면' 논란을 피할 수 없다"고 했다. 

경향신문은 더불어민주연합에 대해서는 용혜인 기본소득당 의원의 비례 출마를 지적했다. 경향신문은 "용혜인 새진보연합 상임선대위원장은 4년 전 기본소득당 소속으로 민주당 위성정당 비례대표 의원이 됐는데, 이번엔 더불어민주연합에 '셀프 공천'했다. '위성정당 비례 재선'을 해보겠다고 제3지대 개혁연합신당을 만든 것인지 실망스럽다"고 했다. 

경향신문은 "국민의힘은 ‘친윤석열’ 주류와 현역들이, 민주당은 친이재명계가 대다수 지역구 후보를 꿰찼다.(중략)비례대표는 달라야 한다"며 "거대 양당이 위성정당을 만들어 다양성·비례성·대표성 확보라는 비례대표제 가치를 훼손한 데 대한 최소한의 예의를 보여주기 바란다.(중략)그리고 위성정당은 총선 직후 법을 고쳐 이번으로 끝내야 한다"고 했다. 

(왼쪽부터)인요한 전 국민의힘 혁신위원장, 김장겸 전 MBC 사장, 용혜인 새진보연합 상임선대위원장 (사진=연합뉴스)
(왼쪽부터)인요한 전 국민의힘 혁신위원장, 김장겸 전 MBC 사장, 용혜인 새진보연합 상임선대위원장 (사진=연합뉴스)

조선일보는 "그간 지역구 후보 공천에선 ‘비명횡사, 친명횡재’ ‘현역·친윤 불패’로 숱한 논란을 낳았다"며 "지역구 공천이 실망감을 준 만큼 비례대표라도 후진적 정치를 바꾸고 나라에 도움 될 인재를 내놓아야 한다"고 했다. 조선일보는 국민의힘이 이번 총선에서 청년·여성 등 새 인물을 공천하겠다고 약속해놓고 40대 이하 10%대, 여성 10% 이하, 전과자 43명을 공천했다며 비례대표 공천에 청년 50% 할당제를 도입할 것을 제안했다. 민주당에는 극단적 좌파 운동과 군소정당 출신 인사들이 비례대표 당선 안정권에 배치됐다며 "자신들의 몫 후보들만이라도 친명 논란에서 자유로운 전문가와 다양한 지역, 계층 인사들을 발굴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세계일보는 울산시장 선거개입 사건 1심에서 징역형을 받아 불출마를 선언했던 황운하 의원의 조국혁신당 입당, 정치자금법 위반 논란으로 불출마를 선언했던 황보승희 의원의 자유통일당 입당 등을 거론하며 "비례대표 공천은 더욱 한심하다.(중략)여야가 꼴불견 경쟁을 하는 것 같다"고 했다. 

중앙일보와 국민일보는 양당에 '정책·입법선거'를 주문했다. 중앙일보는 "총선이 오늘로 D-30이지만 여야 간 네거티브 공방만 치열할 뿐 건설적인 공약·정책 경쟁은 실종 상태다. 상대 당을 악마화하는 데만 골몰할 뿐, 자신들이 다수당이 되면 어떤 일을 하겠다는 건지는 지나가는 말로 한두 마디 던지는 식"이라고 했다. 

중앙일보는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이 '감옥 가기 싫은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종북 세력과 야합했다'고 비난하면, 이 대표는 '윤석열 정권이 3·15 부정선거 이후 최악의 관권 선거를 자행하고 있다'고 반격하는 식"이라며 "여야가 꼬투리 잡기 상호 비방으로 소일하는 건 유권자를 극도로 무시하는 행태다. 어차피 우리를 찍어줄 텐데 엉뚱한데 힘 쏟지 말자는 속내일 터"라고 했다. 

이어 중앙일보는 "결국 유권자가 나서야 한다. 저출생·지방소멸·이민·통일 등 국가적 어젠다에 대해 각 당이 어떤 비전·플랜을 제시하는지 꼼꼼히 살펴보자"며 "모든 공약 입법엔 재원 조달 방안이 명기됐는지를 확인하고, 그렇지 않은 공약은 대국민 사기로 간주하자. 어떤 정책이 자신과 나라에 보탬이 되는지 잘 판단하고 한 표를 행사하자"고 했다.

국민일보는 "본격 선거운동에 들어가는 여야는 진흙탕 싸움에 시동을 걸고 있다. 이재명 대표는 지난 8일 식당에서 만난 시민에게 '설마 2찍 아니겠지'라고 말해 유권자 갈라치기란 비판을 받았다"며 "양문석 민주당 안산갑 후보의 '수박' 발언, 국민의힘 장예찬 부산 수용구 후보의 '난교 예찬' 글도 다시 소환됐다. 벌써부터 정책과 비전 대신 막말 공세가 판치는 구태가 재연될까 걱정"이라고 했다. 

한국일보는 총선 한 달을 앞두고 거대양당의 공방이 격해지고 있다며 품격을 잃은 경쟁을 멈추라고 했다. 한국일보는 이 대표의 '2찍' 갈라치기 발언에 대해 "대선을 직접 뛴 당사자로서 가볍고 부적절한 처신"이라며 "오죽하면 바로 '상대당 지지 국민도 똑같은 나라 주인'이라고 사과했을까"라고 지적했다. 한 위원장에 대해서는 "'대장동식 공천' '구정물 공천' 등 상대에 대한 존중 없이 온통 폄훼와 조롱을 쏟아내는 건 '비호감도'만 높일 뿐"이라고 했다. 

한국일보는 "국민을 대표한다는 사람들이 도를 넘는 언행으로 정치혐오를 부추겨선 곤란하다. 국민을 만만하게 봐선 유권자의 철퇴를 피하기 힘들다"며 "남은 한 달, 말의 품격을 갖춘 경쟁을 펼치길 바란다"고 했다. 한국일보는 이날 기사 <비전·감동·바람 없는 '3무' 선거… 이러다간 21대 국회 '시즌 2'>에서 "저출생, 저성장에 더해 한반도 정세가 급변하는 대전환의 문턱에서 치르는 선거다. 여야가 미래 청사진을 제시해 우리 삶을 바꿔가야 할 때"라며 "하지만 자극적인 표현으로 상대를 공격하며 표를 얻는 반사이익만 노리고 있다.(중략)단적인 예로 양당은 아직 10대 공약조차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제22대 국회의원선거를 43일 앞둔 지난달 27일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선거관리위원회 청사 외벽에 투표 참여 홍보 현수막이 설치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22대 국회의원선거를 43일 앞둔 지난달 27일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선거관리위원회 청사 외벽에 투표 참여 홍보 현수막이 설치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동아일보는 거대양당 대표를 '왕'으로 치켜세우는 아부성 발언, 전근대적 정치풍토를 차단해야 한다고 했다. 민주당 경선에서 비명계 박광온 전 원내대표를 꺾은 김준혁 민주당 전략기획위 부위원장은 과거 이 대표를  조선시대 정조에 비유하고, 역사 속 개혁가들과 연결지은 글을 썼다. 한 위원장은 최근 수원남문시장을 방문했을 때 수원 상인회장에게서 "왕이 되시면, 정조대왕처럼 상인들을 위한, 백성들을 위한 정책을 펴면 어떨까"라는 말을 들었다. 수원남문시장이 정조가 만든 시장이라는 설명 과정에서 나온 말이다. 

동아일보는 "두 사례는 구체적 상황은 다르지만 전근대적이고 시대착오적인 한국 정치 풍토의 한 단면을 보여준다. 총선 출마자건 상인이건 달콤한 말과 글로 뭔가를 달성하거나 이익을 챙기려는 의지가 깔려 있기 때문"이라며 "권력자들이 언제든 아부성 발언에 둘러싸일 수 있다는 걸 보여준 것이기도 하다. 이런 비민주적인 풍토를 차단하고, 이렇게는 얻을 게 없다는 환경을 권력자가 만들지 못하면 우리 정치는 더 얄팍해지고, 지켜보는 유권자들도 씁쓸해질 수밖에 없다"고 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