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고성욱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최민희 전 의원을 경기 남양주갑에 공천했다. 배재정 전 의원, 이정헌 전 JTBC 앵커도 본선행 티켓을 얻었다.

민주당 중앙당선거관리위원회는 6일 밤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서울 6곳, 경기 5곳, 부산 3곳 등 총 20개 지역구의 경선 결과를 발표했다. 이날 최민희 전 의원은 임윤태 변호사와의 경선에서 승리했다. 최 전 의원은 현재 민주당 ‘가짜뉴스대응TF’ 단장을 맡고 있으며 지난해 방송통신위원에 내정됐으나 윤석열 대통령이 7개월 동안 임명하지 않자 자진 사퇴했다.

최민희 전 의원 (사진=연합뉴스)
최민희 전 의원 (사진=연합뉴스)

민주당은 총선을 앞두고 SNS, 온라인커뮤니티, 유튜브, 언론에 유통되는 허위조작정보에 대해 무관용 원칙으로 강력하게 법적대응하겠다며 가짜뉴스대응TF를 출범시켰다. 가짜뉴스대응TF는 제보된 허위 정보에 대해 주 2회 고소·고발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두고 전국언론노동조합은 “윤석열 정권이 출범하며 입버릇처럼 반복한 ‘가짜뉴스’ 척결 타령과 큰 차이가 없다”고 비판했다.

최 전 의원은 <월간 말> 기자로 언론계에 발을 들인 뒤 민주언론시민연합 사무총장·상임대표, 방송위원회(방통위 전신) 부위원장, 노무현재단 상임운영위원, 민주통합당 최고위원, 19대 국회의원을 지냈다. 19대 국회에서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신) 위원으로 활동했다.

배재정 전 의원은 부산 사상구 공천을 놓고 서태경 전 청와대 행정관, 김부민 전 시의원과 3인 경선에서 승리했다. 부산일보에서 18년간 기자 생활을 한 배 전 의원은 19대 국회에서 비례대표 의원을 지냈으며 문재인 정부에서 국무총리비서실 비서실장, 대통령실 정무비서관을 역임했다. 

이정헌 전 JTBC 앵커는 서울 광진갑 비명계 3선 중진 전혜숙 의원과의 경선에서 승리했다. 이 전 앵커는 지난 대선 당시 이재명 캠프로 직행해 ‘폴리널리스트’(politics+journalist, '정치'와 '언론인'의 합성어) 비판을 받았다. 함께 이재명 캠프에 합류한 안귀령 전 YTN 앵커도 서울 도봉갑 지역구 공천을 받았다.

한겨레 기자 출신으로 21대 열린민주당 비례대표로 정치권에 입문한 김의겸 의원은 전북 군산에서 현역 신영대 의원과 경선을 치렀으나 패배했다. 

더불어민주당 공천 (PG) (이미지=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공천 (PG) (이미지=연합뉴스)

현역 의원 중 비명·친문계 의원이 대거 경선에서 탈락했다. 직전 원내대표인 박광온 의원은 경기 수원정에서 김준혁 민주당 전략기획부원장에게, 경기 성남 중원 현역 윤영찬 의원은 비례대표 이수진 의원에게 패배했다. 청주 상당 경선에서 이강일 전 지역위원장이 친문계 노영민 전 대통령비서실장에 승리했다. 하위 10% 통보를 받은 박용진 의원(서울 강북을)은 정봉주 전 의원과 결선 투표를 치르게 됐다. 

이밖에 최기상 의원(서울 금천), 오기형 의원(서울 도봉을), 부승찬 전 국방부 대변인(경기 용인병), 윤준호 전 의원(부산 해운대을), 박영미 전 지역위원장(부산 중·영도구), 인천에선 허종식 의원(동미추홀갑), 조택상 전 인천시 정무부시장(중구강화옹진) 등이 공천을 받았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