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국민의힘이 이진숙 전 대전MBC 사장을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 상임위원으로 추천했다는 언론보도가 나왔다. 

이 전 사장은 MBC 세월호 보도 참사 책임자, MBC 민영화 밀실 추진, MBC 노조 탄압 등의 논란을 빚은 인물이다. 이 중 MBC 민영화 밀실 추진 논란은 이명박 정부 국정원이 작성한 대외비 문건 'MBC 정상화 전략 및 추진방안'과 연계됐다는 의혹이 제기된다. 이명박 정부 청와대 홍보수석실(홍보수석 이동관)이 해당 문건 작성 지시자로 지목된다.   

2019년 10월 31일 국회에서 열린 '제1차 자유한국당 영입인재 환영식'에 황교안 대표가 이진숙 전 대전MBC 사장에게 점퍼를 입혀주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2019년 10월 31일 국회에서 열린 '제1차 자유한국당 영입인재 환영식'에 황교안 대표가 이진숙 전 대전MBC 사장에게 점퍼를 입혀주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21일 문화일보는 "국민의힘이 오는 23일 임기가 만료되는 방통위 김효재 위원장 직무대행 후임으로 이진숙 전 대전 MBC 사장을 추천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국민의힘은 2020년 미래통합당 시절 방통위 상임위원 공모절차를 진행했는데, 이번에는 공모 없이 방통위원을 내정한 것이다. 더불어민주당은 방통위원 추천위원회를 구성했다. 

이 전 사장은 MBC 세월호 보도 참사 책임자로 비판 받았다. 참사 당시 이 전 사장은 MBC 보도본부장이었다. MBC가 '전원 구조' 오보를 내고, 세월호 승객의 보험금을 계산하고, '세월호 유족들의 조급증이 민간 잠수사의 죽음을 불러일으켰다'고 유족을 폄훼하던 시절이다. 

당시 이 전 사장은 세월호 보도 참사에 대한 방송문화진흥회(MBC 대주주)이사들의 지적에 "권력을 비판해야 공정보도라는 말에 동의하지 못한다"며 "무슨 일만 생기면 기관이나 정부에 책임을 묻는 풍조는 잘못된 것이다. 정정보도, 반론보도 청구가 없었으니 잘했다고 본다"는 말을 남겼다. 세월호 참사 한 달 동안 MBC의 정부 비판 보도(23건)는 KBS(68건)·SBS(66건)의 30% 수준이었다.  2016년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는 이 전 사장을 '전원 구조 오보 및 유가족 폄훼 보도' 책임자로 지목했다. (관련기사▶자화자찬 MBC, "세월호 보도 우리가 제일 잘했다")

이 전 사장은 이명박 정부 시절 김재철 사장 체제에서 기획홍보본부장을 지냈다. 당시 MBC는 파업 중 '트로이컷'이라는 보안 프로그램을 직원 동의 없이 설치해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 조합원들의 개인 자료를 무단 열람하는 '불법사찰'을 벌였다. 2016년 대법원에서 이 전 사장 등에 대한 손해배상 책임이 최종 확정됐다.

이 전 사장은 2012년 10월 정수장학회 최필립 이사장과의 비밀회동에서 정수장학회가 보유한 MBC 등 언론사 지분을 매각, 그 대금을 반값등록금 재원으로 활용하자는 논의를 했다. 이에 대해 언론노조 MBC본부는 "MB정권 국정원의 시나리오대로 공영방송 MBC를 정권에 갖다 바치기 위해 은밀하게 ‘민영화’를 거래하려 했다"고 비판한다. 

2010년 3월 2일 국정원이 작성한 'MBC 정상화 전략 및 추진방안' 문건은 3단계에 걸쳐 MBC를 와해하려는 세부 계획이 담겨있다. ①간부진에 대한 인적쇄신과 편파 프로그램 퇴출 ②노조 무력화 ③MBC 민영화(KBS 2TV 민영화는 장기과제로 이관) 등이다. 문건에 MBC 민영화 시기는 '2013년 이후'로 적시됐다. 1안, 2안 등 구체적인 민영화 방안도 기재됐다. 

2017년 서울중앙지검(지검장 윤석열) 국정원 수사팀은 해당 문건에 대해 "청와대 홍보수석실이 실질적인 문건 작성 지시자로 추정된다"며 "청와대 홍보수석실에서 국정원을 통해 MBC에 대해 청와대의 지시를 잘 따르는 경영진을 구축하고 정부를 비판하는 내용의 방송을 제작하는 기자·피디·간부진을 모두 퇴출시키고 MBC의 프로그램 제작 환경을 경영진이 통제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방송사 장악의 계획을 세운 것으로 판단된다"고 기재했다. 

당시 청와대 홍보수석이 이동관 방통위원장 후보자다. 이 후보자는 인사청문 과정에서 방송체계 청사진으로 '공영방송 민영화'를 거론했다. (관련기사▶이동관 청사진, 결국 '공영방송 민영화')

2010년 3월 2일 국정원이 작성한 'MBC 정상화 전략 및 추진방안' 중 'MBC 민영화 방안' 갈무리

한편, 이 전 사장은 2019년 국민의힘 전신 자유한국당 입당, 총선 출마 후 당내 경선 패배, 2021년 윤석열 대선캠프 특보·대변인, 2022년 대구시장 출마 후 경선 컷오프 등의 이력을 가지고 있다. '폴리널리스트'(politician+journalist, '정치인'과 '언론인'의 합성어) 논란이 일었다. 방통위설치법은 방송·방통위 독립을 위해 위원 결격사유로 정당의 당원,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 등을 두고 있다. 

이 전 사장은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좌파 미디어 카르텔'을 나열하고, “좌편향 언론 바로잡으려면 전사(戰士)들 대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동관 방통위원장 후보자는 저서 '평등의 역습'에서 '보수이념 전사의 교육과 육성은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과제'라고 기재했다. 인사청문 과정에서 "지금도 생각에 변화가 없다"고 답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