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국회 법제사법위원회가 대장동 개발특혜 의혹 '50억 클럽' 특별검사 도입을 위한 법안 심사에 돌입했다. 그런데 같은날 50억 클럽에 연루된 인사들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이 실시됐다. 

30일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부장검사 엄희준)는 50억 클럽 사건과 관련해 특별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수재 혐의 등을 받고 있는 박영수 전 특별검사의 주거지, 사무실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다.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수사한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2017년 3월 6일 서울 강남구 대치동 특검 기자실에서 최종 수사결과를 발표했다. 윤석열 수사팀장(왼쪽, 현 대통령)과 박영수 특검. (사진=연합뉴스)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수사한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2017년 3월 6일 서울 강남구 대치동 특검 기자실에서 최종 수사결과를 발표했다. 윤석열 수사팀장(왼쪽, 현 대통령)과 박영수 특검. (사진=연합뉴스)

또 검찰은 박 전 특검과 같은 법무법인에서 근무하고 특검보를 지낸 양재식 변호사 사무실, 우리은행 본사에 수사팀을 보냈다. 박 전 특검은 과거 우리은행 이사회 의장이었다. '50억 클럽'은 대장동 개발특혜 의혹의 핵심인물인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 씨가 수익을 나눠주기로 약속했다는 인사들을 말한다. 

박 전 특검은 우리은행 이사회 의장으로 재직 중이던 2014년 김만배 씨 등이 대장동 개발사업 공모를 준비할 때 컨소시엄 구성을 도운 대가로 50억 원을 받기로 한 혐의를 받고 있다. 박 전 특검의 딸은 화천대유에서 근무하며 2019년 9월부터 2021년 2월까지 11억 원을 받고, 대장동 소재 아파트를 분양받아 시세차익을 얻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곽상도 전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 2015년 하낭은행이 김만배 씨가 주도하는 대장동 개발사업 시행사 '성남의뜰' 컨소시엄에서 빠지려하자, 김정태 전 하나금융지주 회장을 만나 "빠지지 말라"고 설득하는 대가로 아들을 통해 50억 원 규모의 뇌물을 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곽 전 의원은 뇌물 혐의로 재판을 받았지만, 무죄를 선고받았다.

이 밖에 김수남 전 검찰총장, 최재경 전 청와대 민정수석, 권순일 전 대법관, 홍선근 머니투데이 회장이 금품을 약속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검찰이 박 특검, 양 변호사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한 이날은 국회 법사위가 50억 클럽 특검 법안을 논의하는 날이다. 법사위는 더불어민주당, 정의당, 기본소득당이 각각 제출한 50억 클럽 특검 법안을 전체회의에 상정해 논의 중이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