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전국언론노동조합이 네이버의 언론사 입점 심사 재개에 지역 언론사에 대한 '콘텐츠 제휴'(CP)를 강조했다. '콘텐츠 제휴'는 가장 높은 등급의 제휴로 포털 안에서 뉴스를 열람하는 '인링크' 서비스 대상이다.

언론노조는 네이버에 포털 다음의 지역 언론사 입점 심사 과정과 결정을 적극 참고하라고 말했다. 다음의 경우, 지역 언론사를 대거 입점시키면서 '한국기자협회·방송기자연합회 회원사여야 한다'는 기준을 내세워 중소·독립언론의 심사 기회를 박탈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CI
전국언론노동조합 CI

언론노조는 23일 성명을 내어 "네이버가 6월 중 뉴스제휴위원회(제휴위)를 출범한다. 윤석열 정권이 포털 뉴스제휴평가위원회(제평위)의 법정기구화를 시도한 이후 제평위 사무국이 활동을 무기한 중단한 지 2년 만"이라며 "제휴위가 과거 제평위 체제가 남긴 각종 논란에서 자유롭고자 한다면, 오랫동안 주변부로 밀려나 있던 지역 언론의 현실부터 정면으로 마주해야 한다"고 했다. 

언론노조는 "다음이 자체 심사를 거쳐 지역 언론사 49곳을 콘텐츠 제휴사로 입점시킨 사례는 시사하는 바가 있다"며 "네이버 역시 자체 제휴위를 가동하는 이상, 다음의 이러한 선례를 적극적으로 참고해야 한다"고 했다. 언론노조는 "심사 기준에서 일부 논란의 소지가 있었던 것도 사실"이라며 "하지만 장기간 포털 체계 바깥에 있던 지역 언론을 대거 수용했다는 점에서, 과거 제평위 체제보다 한 발 진전된 조치로도 평가할 수 있다"고 했다. 

지난해 12월 다음은 입점심사 일반평가 기준으로 ▲한국기자협회 또는 방송기자연합회 ▲언론 및 미디어 관련 활동 기관 가입 여부를 제시했다. 당시 한국독립언론네트워크(KINN)는 성명에서 "입점 신청 필수조건으로 내세운 한국기자협회·방송기자연합회 가입 여부는 사실상 새로운 언론사 입점을 거부하겠다는 뜻과 같다. 부담스러운 '정성평가'를 외주화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KINN은 지역기자협회의 경우 언론사가 가입을 요청할 때 1천만 원가량의 심사비와 가입비를 요구하는 곳도 있다고 했다. (관련기사▶독립언론넷 "다음 뉴스 입점 기준, 새로운 언론 입점 거부")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언론노조는 "양대 포털의 뉴스 서비스는 그간 서울 소재 중앙 언론사 중심으로 운영돼 왔다는 비판을 꾸준히 받아왔다. 네이버는 새롭게 출범할 제휴위가 공정성과 전문성을 강화했다고 자평한다"며 "그러나 공정성은 절차가 아니라 결과로 입증돼야 한다. 특히 지역 뉴스에 대한 지역 주민의 접근권을 보장하는 명확한 기준이 심사 체계에 반드시 포함돼야 한다"고 했다. 

언론노조는 "네이버에 촉구한다. 제평위 체제의 한계를 넘어, 공공성과 지역 균형을 담보하는 새로운 뉴스 생태계 구축에 적극 나서라"라며 "제휴위 출범이 단순한 조직 개편에 머무르지 않고, 지역 언론에 불리하게 작동해온 뉴스 유통 구조를 근본적으로 개선하는 계기가 되어야 한다. 포털 플랫폼의 사회적 책임은 더 이상 외면될 수 없다"고 했다. 

네이버 뉴스제휴위는 심사규정 제·개정을 담당하는 '정책위원회', 신규 제휴사 입점 평가심사를 담당하는 '제휴심사위원회', 기존 제휴사의 규정 준수 평가를 담당하는 '운영평가위원회'로 구성된다. 네이버는 "정책위원회 위원은 총 11명으로 학자, 법조인 등 각계 전문가, 전직 언론인, 정당 추천인 등을 네이버가 직접 섭외해 구성한다"고 했다. 이전 제평위와 달리 정당이 포털 뉴스 입점·평가 기준을 만들고 변경하는 데 개입하는 구조가 들어섰다. (관련기사▶포털뉴스 입점·평가 기준, '정당 추천인'에 맡긴다는 네이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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